[금요칼럼] 소자본 쇼핑몰 창업과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키워드 분석
[금요칼럼] 소자본 쇼핑몰 창업과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키워드 분석
  • 정욱성 경영지도사
  • 승인 2020.07.0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트, 비대면 등 작금의 분위기기 이러하다 보니 소자본창업, 쇼핑몰 창업 등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을 체험하고 있다.

필자는 쇼핑몰 사업 경험, 기업에서의 쇼핑몰 관리자 경험, 경영지도사로서 마케팅 컨설턴트 등의 개인적인 배경으로 인해 소자본 쇼핑몰 창업 과정의 강의와 경영 컨설팅의 업무를 다수 수행하고 있다.

소자본 쇼핑몰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화두가 존재한다. 크게 보면 아래 5가지의 이슈이다.

1. 쇼핑몰 창업과정의 행정적인 프로세스의 이해
2. 판매 아이템 분석과 소싱 전략 (위탁배송, 사입, ODM, OEM)
3.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실행과 전략
4. 상세페이지 구현 및 쇼핑몰 운영 전략
5. 고객 CS 및 관리

오늘 칼럼에서는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실행과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 마케팅의 많은 부분은 키워드 분석과 연관된다. 아래 모든 부분은 키워드와 관련되어 있다.

1. 쇼핑몰에 상품 등록할 때 상품명
2. 신문기사 PR 등록 시 기사 제목과 설명 내용
3. 블로그를 할 때 제목과 설명 내용
4.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5. 유튜브 채널에 영상 등록 시 제목과 설명 내용

나의 제품에 대한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온라인 마케팅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소로 작용한다.

동일한 조건에서 키워드 분석을 제대로 하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 성공과 실패의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만약 내가 '고로쇠물'을 온라인에 통신판매하는 사업자라고 가정하자.

나는 이 제품을 쇼핑몰에 등록할 때 '고뢰쇠물' 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고 '고로쇠수액'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사람들은 '고뢰쇠물'이라고 검색을 많이 할까? '고로쇠수액'이라고 검색을 많이 할까? 검색량이 차이는 얼마나 될까?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확인해보자.

네이버를 기준으로 전월 검색 (2020년 5월)데이터를 확인해보니 '고로쇠수액'이 3,000건 정도 검색이 되었고, '고로쇠물'이 1,700건 정도 검색되었다.  단어 하나 차이인데 검색량이 2배 차이이다.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고수는 '고로쇠물'뿐만 아니라, 고로쇠수액, 고로쇠물효능 등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체험단, SNS해시태그, PR, 키워드 광고, 블로그 등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할 것이다.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누가 관심을 가질지, 그리고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지 이 2가지 부분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만 할 수 있어도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제 막연한 감과 느낌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하던 시대는 종결되었다.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과 끝. 그리고 성과는 철저하게 분석되어야 한다. 그 분석의 중심에는 유입경로와 키워드가 있다.

정확한 키워드 분석을 통하여 소자본 쇼핑몰 창업 성공 확률을 높였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칼럼을 마무리한다.

 


■ 칼럼니스트

정욱성 경영지도사, 한국경영자문원 온라인 마케팅 자문위원

▣ 경력

-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기업 심사 위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마케팅 분야 전문 강사
-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케팅 분야 전문 강사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마케팅 분야 전문 컨설턴트
- 창업멘탈코치 유튜브 운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