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칼럼] POST COVID 19; 리질리언스 전략(Resilience, 회복탄력성)
[금요칼럼] POST COVID 19; 리질리언스 전략(Resilience, 회복탄력성)
  • 김도균교수
  • 승인 2020.06.26 06: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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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곳곳에서 들리는 COVID 19의 괴성, 눈에 보이지 않는 실체에 대한 두려움,
이는 과연 신이 인간에게 주신 반성의 시간인 것일까?


COVID 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여기저기서 스트레스로 인한 예민함 그리고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국가들에서는 COVID 19 이후의 국가 복원을
위한, 유럽의 복원을 위한 연구와 혁신의 역할(COVID-19 Roadmap to Recovery, The Role of
Research and innovation in EUROPE’s RECOVERY, Blueprint for the University of Wisconsin System
Beyond COVID-19) 등에 대해 학교와 기관이 협력하여 미래를 위한 전략과 대안을 만들기 위한
큰 그림의 리더십이 자리 잡고 협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산업 생태계 내에서 기업 또한 생존을 위한 자구책을 만들어 가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개인은 손 놓고 가만히 있을 것인가?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나름의 운영 시스템과
그 안의 윤리라는 것이 존재한다. 지금은 현재도 중요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에 대해
다음 세대가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 구조를 만들어 줘야 한다.

경영 현장에서는 지속성장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사람이나, 기업 모두 위기 상황을 극복하면서
면역력 즉, 체력이 강해진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업과 개인의 전략으로
리질리언스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전략의 3가지 요소는 환경에 대한 이해력, 전략 수립력 그리고 목표 추진력으로 구성이 된다.

쉽게 풀어 설명하면 환경 이해력이란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핵심 역량에 집중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인지 단계라고 보면 된다. 전략 수립력은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효율적 자원 분배(포트폴리오 분산)를 통한 목표 재 수립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목표 추진력이란 목적의식을 갖고 유연성을 갖고 문제점에 대한 선제적 대응
으로 보면 된다. 향후 경제적 활동이 재개될 시점을 4분기 이후로 예상하며, 경제 회복은 4~6분
기 동안 진행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현금에 대한 유동성 확보와 사업의
연속성을 위한 인력 관리, 공급망 관리 그리고 사업의 연속성을 위한 협업 그리고 고객 서비스
부분의 차별화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위해서 기업은 재무, 운영 그리고 시장 관점에서의 회복 탄력성에 집중을 해야 할 것이다
2008년 금융 위기와 지금의 상황은 전혀 다르지만, 그 당시 영국의 석유 회사인 BP의 경우 현금
유동성 강화와 위험 분산을 통해 회복 탄력성을 극복했었으며, 프랑스 건설 기업인 방시의 경우
핵심 역량 강화와 혁신 활동 영역으로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 확장을 진행했고 P&G는
비즈니스 스피어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불확실성 시대에서의 경쟁 전략을 위해 소비자 접점 중
심으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미래 기술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불확실성 시대에서의 지속 성장을 위해 기업은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귀 기울이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차별화된 고객가치 중심으로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디지털 역량 강화에 대
한 노력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그리고 플랫폼 전략을 통해 회복 탄력성 극복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


결국 생존을 위한 대상을 다음 세대와 지속적인 성장의 관점으로 봐야 하며, 경쟁 보다는 공존
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중장기적인 Road map, 핵심 역량 그리고 센스메이킹을 통해 회복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칼럼니스트

      김도균 한국경영자문원 콘텐츠 파트너

▣ 경력

- JMI 경영자문원 대표 컨설턴트
- (전문분야: 지속성장 전략, 경영전략, 신규사업, 조직 전략)
- ㈜우영메디칼 기획조정실장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전략)
- 한국경영자문원 콘텐츠파트너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과제 평가위원
- 4차 산업혁신위원회 의료기기 빅데이터 분과 전문위원
- 비전 TFT 총괄 리더
- 기업 M&A, 해외 현지 법인화 사업
-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북보건대학교 강의

▣저서

- 경영전략, 의료기기 실무자를 위한 RA 실무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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