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권영찬 교수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직장인 소통노하우 리더십’ 기업에서 강연
백광 권영찬 교수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직장인 소통노하우 리더십’ 기업에서 강연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6.2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찬 닷컴 제공
권영찬 닷컴 제공

 

개그맨 출신 기업 마케팅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가 내달 3일 경기도에 위치한 강연 전문 연수원인 클로버리조트에서 한 중견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직장인 소통노하우와 리더십’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권영찬 교수는 이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직장인 소통노하우와 리더십’ 주제와 함께 ‘성공에 앞서는 소통과 공감대 스킬 향상’, ‘미래를 앞당기는 자기계발 함양’ 등의 주제로 대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에서 행복재테크 강연을 진행한다.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이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트로트 가수 송가인의 예를 들었다. 권 교수는 자신의 유튜브 ‘권영찬의 행복tv’에서 KBS 악인전의 ‘2020 인생은 즐거워’를 부른 송가인과 제시 그리고 김요한의 예를 들었다.

송가인은 국악으로 시작해서 지난 2019년 TV조선의 미스트롯을 통해서 진을 차지하며 현재 국민가수로써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행사의 여왕으로 불리며 최고의 개런티를 받고 있다. 보통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른 가수와 협업이나 자신의 분야가 아닌 힙합이나 랩에 도전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송가인은 악인전의 프로듀싱을 맡은 이상민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국악인 출신 트로트 가수에서 힙합여전사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끝없는 도전과 자기 노래 사랑 그리고 팬들을 위한 새로운 도전인 것이다. 그렇기에 가수로써의 우연을 필연으로 바꾼 대표적인 예로 설명할 수 있다고 권영찬 교수는 설명했다.

백광 교수는 KBS 아침마당과 MBN 동치미, 채널A 행복한 아침에 출연해서 시청자들을 위한 행복재테크 강연을 토크식으로 진행하며 시청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은바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강연에 앞서 발열체크와 함께 마스크쓰기와 생활 속 방역을 통해서 강연이 진행이 될 예정이다.

이번 강연에서 백광 교수는 자신의 30년간의 방송생활과 20년간 사업을 하면서 다양하게 겪은 협상과정, 커뮤니케이션 과정, 소통과정에서 겪은 실제상황을 소개하며 다양한 소통 리더십과 동기부여 내용을 전했다. 그리고 소통을 위해서는 ‘나의 이야기’ 보다는 ‘상대의 이야기’에 먼저 집중하라고 전하고 있다.

백광 교수는 ‘안심논어(국민대학교 조중빈 교수 저)’에 나오는 ‘칠정도’에 대한 감정을 이야기하며, 사람의 욕구에 대한 일곱 가지의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성공과 실패, 행복과 좌절 등에 대한 이론을 쉽게 설명하며 재미를 더했다.

백광 교수는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정 내에서 한 영화의 주연배우처럼 행복해지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 행복을 채우기 위해서 도전하고 노력한다. 그런데 굳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인생을 채워나갈 필요가 없다. 왜냐면 ‘알고 보니’ 당신은 진짜로 당신의 삶속에서 이미 주연배우로 살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자신이 주인공인지 깨닫느냐? 깨닫지 못하느냐?”의 관점이 큰 문제점인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의 삶은 철학적으로 완벽하게 태어난 삶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완벽한 사람으로 깨닫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도전하면 최고의 행복을 얻게 된다. 행복해지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행복한 사람이라고 깨닫고 느끼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행복에 대한 이론을 펼쳤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도 훌륭한 영화이지만, 당신이 만들어나가는 오늘의 삶도 당신의 삶에서는 최고의 영화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을 완벽한 사람으로 깨닫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도전을 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삶속에서 ‘인생 최고의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백광 교수는 설명했다.

권 교수는 자신의 박사논문 주제인 ‘반구저기’를 설명하며 ‘내 삶속에서의 주인공으로 사는 법’에 대해서 전했다. ‘반구저기(反求諸己)’는 ‘어떠한 일이나 목표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이 돌아가지 않을 때 잘못을 자신에게서 찾는다.’라는 뜻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반구저기는 『맹자(孟子)』의 「이루상(離婁上)」 편에 실려 있으며 “어떤 일을 했는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면 모두 돌이켜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야 하니, 자기 자신이 바르게 되면 천하가 돌아온다.”라는 맹자(孟子)의 말에서 유래한다.

백광(伯桄) 교수는 “어떠한 일에 도전할 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성공할 확률이 높을까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너무나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그 대답을 잘 알고 있지만, 우리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한다.

백광 교수는 연세대학교 상담코칭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센터에서 인턴과정을 마쳤다. 현재 국민대학교 문화교차학 문화심리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인연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행복이나 성공 또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져 나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연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그 우연 뒤에는 필연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라고 백광 교수는 강조했다.

백광 교수는 지난 2009~2010년 박지성 선수의 국내총괄 마케팅 이사를 역임했으며, 2009~2013년까지 대종상영화제의 총괄 마케팅이사를 맡았다. 지난 2000년에는 한경희 스팀청소기 홈쇼핑 마케팅을 담당 한경희 스팀청소기를 국내의 대표적인 스팀청소기로 만드는데 일조를 했다.

한편,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기능성 쓰레기통 매직캔의 홈쇼핑 마케팅을 맡으며 지난 6년간 76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최근 다양한 홈쇼핑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현재 스타강사 사관학교로 유명한 권영찬닷컴의 대표를 맡으며 아주대학교 김경일 심리학교수, 이호선 상담심리학교수, 황상민 심리학교수, 이재용 전 아나운서, 임성민 전 아나운서, 장경동 목사, 유인경 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강사 40여명과 함께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