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덱사메타손, 코로나19 위독환자 생명 구할수 있다는 소식 '환영'..며칠내 완전한 데이터 분석 기대"
WHO "덱사메타손, 코로나19 위독환자 생명 구할수 있다는 소식 '환영'..며칠내 완전한 데이터 분석 기대"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06.1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WHO본부
자료사진=WHO본부

 

세계보건기구(WHO)도 영국 연구진의 덱사메타손 임상실험 결과를 환영하고 나섰다.

WHO는 16일(현지시간)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이 COVID-19로 위독한 환자들에게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영국(영국)의 초기 임상실험 결과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환자의 경우 사망률이 약 3분의 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산소만 필요한 환자의 경우 사망률이 약 5분의 1 감소하는 것으로 WHO와 공유한 예비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고 확인했다.

다만, 덱사메타손이 효과는 COVID-19로 심각한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만 나타났으며, 가벼운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영향이 없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산소나 인공호흡기 지원이 필요한 COVID-19 환자에게서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난 첫 치료법"이라고 말하고 "이것은 좋은 소식이며 영국 정부, 옥스퍼드 대학, 그리고 이러한 생명을 구하는 과학적 돌파구에 공헌한 영국의 많은 병원과 환자들에게 축하한다."고 전했다.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은 1960년대 이후 염증성 질환과 특정 암 등 다양한 질환에서 염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던 스테로이드로 1977년부터 복수의 제형으로 WHO의 필수 의약품 모델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특허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WHO는 "연구진은 WHO와 함께 관련 연구를 공유했고, 앞으로 며칠 안에 완전한 데이터 분석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COVID-19에서 약을 사용하는 방법과 시기를 반영하기 위해 WHO 임상 지침이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