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 ‘세계적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등 오는 7월 개관전 기획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 ‘세계적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등 오는 7월 개관전 기획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6.03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무파라드호텔
사진=영무파라드호텔

 

아파트에 예술프로젝트를 접목해 일상의 예술을 선도하며 작가지원을 이끌어가고 있는 중견건설업체 영무토건(대표 박헌택)이 이번엔 부산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에서 아트호텔 표방한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7월 오픈 예정인 부산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은 아트호텔을 표방하며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 로비 등의 여유 공간에는 부산·광주 미술작가들의 작품으로 전시가 되고, 객실은 영호남 예비 미술작가들의 전시장으로 활용이 될 예정이다.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의 박헌택 대표는 여기에 더해서 한·중·일 청년작가의 아트 페어 공간을 준비하고 있으며, 동서양의 미술작품과 다양한 예술세계의 접목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술생태계를 만들어가며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형태의 예술실험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아트호텔 컨셉으로 착공 단계에서부터 주목을 끌었던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은 호텔 공간을 특정적인 미술 작품으로 선보이는 한편 객실은 영호남 예비 미술작가들의 작품으로 장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텔의 외부와 내부 벽면, 천장, 여유 공간에는 공간 특징을 모티브로 부산과 광주의 신진, 중견 작가들의 설치작품과 대형 회화 작품이 들어선다.

호텔에는 일반 호텔에서 보기 드물게 갤러리가 들어선다. ‘김냇과갤러리’는 오는 7월 오픈을 기념해서 오픈 전시도 진행한다. 여기에 더해서 부산 출신으로서 국내외의 조명을 받고 있는 그래피티 아티스트 구헌주와 손봉채, 심찬양의 작품을 비롯해 세계유명작가 전시도 선보인다.

세계유명작가 첫 번째 주자로 영국의 팝 아트 화가로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중 한 명인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세계를 집중 조명하는 등 대대적인 개관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호텔 객실은 영호남 신진작가들의 작품으로 꾸민다. 부산지역은 물론 광주와 대구, 경북 예술대학교 미술대학 학생들의 작품으로 250여 객실을 장식한다.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진입 장벽에 맞닥뜨리는 20∼30대 예비 미술작가들에게 발표무대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는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미술시장에 젊은 예비 미술작가들을 위한 무대를 만들어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참여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이 걸린 객실을 이용할 수 있고 호텔 아트페어 등 다양한 기회를 우선으로 제공받게 된다.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은 단순히 작품을 선보이는데 머물지 않고 향후 호텔아트페어와 한·중·일 청년작가를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아트페스티벌, 일반 시민과 애호가들의 참여가 가능한 전시회 등 다양한 기획을 준비 중에 있다. 또 중진은 물론 지역 신진작가들의 쇼룸으로 적극 활용해 작가육성에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아트호텔 프로젝트는 평소 지역예술에 관심을 갖고 후원하는 박헌택 대표의 또 하나의 메세나 방식이다. 박 대표는 아파트에 ‘아티스트 스튜디오’를 전국 최초로 도입해 문화계의 관심을 끌었다.

또 모델하우스를 신진작가들을 위한 아트페어장으로 활용해 전국의 젊은 기획자들과 청년작가들의 예술 축제의 장으로 연결하는 등 메세나(Mecenat) 즉, 문화적 기업으로의 변신과 지원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왔다.

박 대표는 (재)광주비엔날레와 광주문화재단 이사로도 활동하는 등 지역 메세나(Mecenat)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대인동의 오래된 병원 김내과를 복합문화공간 ‘김냇과’로 탄생시켜 클래식과 미술 분야 예술인들을 지원하는 예술 애호가이기도 하다.

한편, 해운대영무파라드호텔의 박헌택 대표는 “아트스튜디오나 견본주택 아트페어에 해당 지역민들 호응이 높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아트호텔이 청년작가들의 놀이터로 상상력을 구현해고 미술시장에 작은 생태계를 조성하는 플랫폼 역할을 다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