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올해 역성장 가능성도 배제 안해"
홍남기 "올해 역성장 가능성도 배제 안해"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6.02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재부 제공
사진=기재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역성장 가능성을 제기했다.

홍 부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관계기관 합동 브리핑에서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는 추가경정예산을 비롯한 정책 효과,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를 담아 0.1% 성장 목표를 제시한다”면서  “정부는 최근 대내외 여건을 종합 감안할 때, 올해 역성장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2분기는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 수출 급감 등으로 1분기보다 상황이 더 어려울 수 있겠으나, 코로나19가 국내적으로는 상반기에, 세계적으로는 하반기에 진정된다면 3분기 이후 정책효과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 전환이 가시화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내년에는 3%대 중반 이상의 반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경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통상 7월초에 발표했던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한달 앞당겨 마련, 시행하고, 반세기 만에 1년 중 3차례 추경안을 편성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은 국난 조기 극복과 선도형 경제기반 구축 등 2가지 목표하에 마련했다”며 “역대 최대 규모의 3차 추경안을 이번 주 국회에 제출하는 등 최후의 보루로서 재정의 뒷받침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국난 극복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하반기 중 자영업자·소상공인·기업 지원을 더 강화하기 위해 기존 175조원 금융패키지에 더해 추가 보강하겠다”며 “위기·한계기업 지원을 위해 40조원의 기간산업안정기금, 20조원의 회사채·CP 매입기구 등 금융안정 패키지를 신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차 추경안에는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특별대책 뒷받침 소요를 반영했다”며 “국회 통과 즉시 55만개+α의 직접일자리 창출 등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집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세계 모범이 되는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뤄내기 위한 실행계획도 밝혔다.

홍 부총리는 “대외여건 악화로 수출과 투자가 제약받는 상황에서 내수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비력의 재생을 뒷받침 하기 위해 숙박, 관광, 문화, 외식, 농수산물 등 8대 분야 소비쿠폰을 제공하고,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등 소비회복 지원 3종 세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투자활성화에도 역점을 두고 기업들의 투자 확대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 시설투자지원세제를 획기적으로 개편하고, 민간과 민자, 공공 100조원 투자 프로젝트 추진도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심각한 수출 상황을 타개할 돌파구로는 “중소기업 비대면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수출기업들이 하반기 집중될 수출 수요에 즉각 대응하도록 특별연장근로 인가 제한기간 한시 보완방안 강구 등 조만간 별도의 수출활력제고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