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마트등 스타트업정키와 협력.. ‘스타트업 테스트베드’ 추진
미국 월마트등 스타트업정키와 협력.. ‘스타트업 테스트베드’ 추진
  • 배원숙 기자
  • 승인 2020.06.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무역협회가 미국에 스타트업 테스트베드를 추진한다.

무협에 따르면, 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미국의 스타트업 지원재단인 스타트업정키(Startup Junkie)와 스타트업 해외 테스트베드 및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타트업정키는 월마트 창업자 샘 월튼 일가가 직접 출연 및 후원하는 재단으로 유명하다. 미국 상무부, 아칸소 월튼경영대학 등 미국 정부기관 및 대학도 스타트업정키를 후원하고 있다. 월마트, 페덱스, 타이슨푸드 등 대기업을 주요 협력 파트너로 두고 있으며 최근 서울에 거점을 구축해 무역협회와 공동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기술검증(PoC) 파일럿 테스트 지원과 투자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무역협회 이동기 혁신성장본부장과 스타트업정키의 루이스 디젤 아시아 대표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월마트 등 스타트업정키 파트너 기관의 상업시설에 국내 스타트업 기술 적용 및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사업 추진 ▲기업형 액셀러레이터(AC) 프로그램 공동 추진 ▲월마트 등 유통채널에 국내 스타트업 혁신 제품 입점 지원 ▲양국 스타트업, 벤처 생태계 및 오픈 이노베이션 현황 정보 공유 ▲아시아태평양 지역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자원 공유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무역협회 이동기 본부장은 “지난해 민간 공모로는 국내 최초 진행한 ‘코엑스 스타트업 테스트베드’의 성공을 발판 삼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롯데마트까지 테스트베드의 외연을 확장한 바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월마트 등 해외 대기업의 주요 상업시설을 우리 스타트업 기술 실증의 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루이스 디젤 아시아 대표는 “기존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력방식이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데 반해 테스트베드 사업은 파일럿을 통해 상호 적합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며 “앞으로 무역협회와 함께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