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미디어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에서 5월 20일부터 5월 27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뉴스 소비 행태 조사’라는 주제의 설문조사(응답자 1802명; 남성 978명, 여성 824명)를 실시한 결과, ‘뉴스를 대하는 일반적인 태도?’를 묻는 질문에 ‘일단 수용(긍정적 수용)(50%)’과 ‘일단 의심(비판적 수용)(50%)’이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당신이 가장 많이 보는 뉴스 미디어는?’이라는 뉴스소비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모바일 뉴스(62%)’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지상파 방송(18%)’, ‘유튜브 채널(8%)’, ‘케이블 종편 방송(7%)’, ‘SNS 기사(3%)’, ‘종이 신문(2%)’ 순으로 나타났다.
뉴스 분야에 대한 선호도 질문에는 ‘경제(27%)’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사회(23%)’, ‘정치(17%)’, ‘생활/문화(9%)’, ‘연예(9%)’, ‘스포츠(9%)’, ‘과학, 기술(3%)’, ‘국제(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치 편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미디어는 ‘종이 신문(80%)’이었으며, 다음으로 ‘SNS 공유 기사(73%)’, ‘케이블 종편 방송(72%)’, ‘유튜브 채널(71%)’, ‘인터넷/모바일 뉴스(61%)’, ‘지상파 방송(4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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