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두고 강력 제재 예고.."홍콩, 금융허브 지위 잃을수도"
트럼프,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두고 강력 제재 예고.."홍콩, 금융허브 지위 잃을수도"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5.27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자료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중국이 홍콩에 대해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한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 보안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홍콩에서 중앙정부에 대한 전복 시도, 국가기밀 누설, 국가분열 유발 선동 행위 등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크리스 패튼 홍콩의 마지막 총독이었던 전 총독은 영국 정부가 오는 6월 개최예정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제에 올라가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홍콩 보안법에 대해 비난한 바 있다.

트럼프 미국대통령도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시도에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향후 홍콩의 금융 중심지(허브) 지위 유지에도 의문을 표시했다. 여차하면 홍콩에 투자한 기업들이 연쇄적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더해서 경제제재를 강화할 생각도 엿보인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지금 뭔가를 계획하고 있다"고 모종의 조치가 진행될 것을 시사했으나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CNN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무역협상으로 인해 홍콩의 민주화 시위에 대한 중국의 강경진압에 대해 드러내놓고 항의하거나 하지 않은채 침묵을 지켰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공방과 함께 홍콩 보안법등이 불거져 태도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의 무기로 국제 금융 중심지 홍콩에서의 미국 무역 지위를 취소하는 궁극적인 제재가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CNN은 또한 "국가보안법을 부과하려는 중국 정부의 시도로 새로운 시위가 홍콩에서 촉발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새로운 외교적 시험대가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