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중국, 전인대에서 경제성장률 제시 안해
코로나19 여파? 중국, 전인대에서 경제성장률 제시 안해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5.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정부 홈페이지
중국정부 홈페이지

 

중국에서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회의가 22일 열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경제성장률을 제시하지 않아 주목을 끌고 있다.

중국 인민망에 따르면, 리커창 국무원 총리는 중국의 올해 국내 총산액은 99조1000억 위안에 이르며, 6.1% 성장했다고 보고했다.
공중보건 관리 측면에서 여러 취약점이 노출되었다는 평가다. 리커창 총리는 다만, 올해 경제성장에 대한 구체적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았다.

인민일보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중국이 예년과 달리 올해 정부업무보고에서 연간 경제성장률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 및 경제·무역 상황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중국의 발전이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6대 안정’(고용·금융·무역·외자·투자·전망치 안정)과 ‘6대 보장’(주민 취업, 민생, 시장주체, 식량·에너지 안보, 산업망·공급망 안정, 기층 조직 운영 보장)에 에너지를 쏟는 데 유리하다는 분석을 토대로 따른 것이다.

‘6대 보장’은 올해 ‘6대 안정’ 업무의 주력점ㅇ로 ‘6대 보장’의 마지노선을 고수하면 경제 펀더멘털을 지킬 수 있고, 보장 목표 완수에 기반해 안정을 촉진하고 안정 속 발전을 추진한다면 전면적인 샤오캉(小康) 사회 건설을 위해 발판을 다질 수 있다는 평가다.
한편, 신화사 보도에 따르면,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회의 장예쑤이(張業遂) 대회 대변인은 지난 2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와 관련, 미 의회 일부 의원이 중국을 겨냥해 발의한 부정적 법안에 대해 “이 법안의 중국을 겨냥한 비난은 사실 근거가 전혀 없으며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준칙에도 심각하게 위배된다”면서 “중국은 이 법안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법안의 심의 추이에 따라 대응 및 반격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