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네츄럴-에버영코리아-에버영피플 ‘AI 데이터 시니어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딥네츄럴-에버영코리아-에버영피플 ‘AI 데이터 시니어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0.05.20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딥네츄럴 허민강 COO, 딥네츄럴 박상원 CEO, 에버영코리아 정은성 CEO, 에버영피플 이한복 CEO
(왼쪽부터) 딥네츄럴 허민강 COO, 딥네츄럴 박상원 CEO, 에버영코리아 정은성 CEO, 에버영피플 이한복 CEO

 

㈜딥네츄럴(박상원 대표)와 ㈜에버영코리아(정은성 대표), ㈜에버영피플(이한복 대표)는 2020년 5월 19일 AI양재허브에서 “AI 언어데이터 구축을 위한 시니어 일자리 창출 협약”을 체결했다.

딥네츄럴은 DeepNatural AI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해 고품질 언어데이터 및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 자연어처리 기술 및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기업 / 연구소 / 기관들은 대량의 고품질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 가공할 필요가 있는데 딥네츄럴은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대규모 인력을 동원할 수 있고 또 철저한 검수 프로세스를 두어 고객이 요청한 데이터 신뢰도를 100% 보장한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KB금융지주, 대상홀딩스, KAIST, 서울대학교, 국립국어원 등의 대기업 및 기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AI 스타트업들도 딥네츄럴의 AI 데이터 구축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딥네츄럴은 사람과 인공지능이 협력적으로 데이터를 구축(Human+AI Collaboration for AI)하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인공지능을 위한 학습 데이터 구축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것. 이러한 기술로 AI 데이터를 구축하는데 비용과 시간은 줄이고 품질은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고품질 언어 데이터 구축을 위하여 국어 전공자들이 인하우스 작업팀(H.I. Crew – Human Intelligence Crew)에서 활동하고 있는 점도 딥네츄럴의 장점이다.
  
AI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작업은 직업, 성별, 나이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의 꼼꼼한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사회적 경제 실천을 위해 시니어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에버영코리아와 ㈜에버영피플에서는 고품질 언어 데이터 및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위하여 ㈜딥네츄럴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버영코리아는 취업 취약계층인 55세 이상 시니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경제 실현 및 사회 공헌을 위해 2013년 설립되었다. 2020년 현재 350여명의 시니어 직원들이 서울, 경기, 강원 3개 센터에서 근무하며 데이터 정제 및 온라인 모니터링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자회사인 ㈜에버영피플은 현대카드사의 신용카드 신청서 심사 업무, 일본어 명함 빅데이터 구축사업, 인터넷 웹진 업무, 휴먼에이드의 쉬운 말 뉴스 제작 업무 등을 수행하며 시니어 인력과 함께 지속적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기업으로, 2017년에는 노인인력개발원으로부터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인정 받기도 했다.
 
에버영의 시니어 인력 풀에는 30년 넘게 국어 교사로 일하다가 은퇴하신 분이나 외국어 독해에 능하신 분 등 숙련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력이 많다. 뿐만 아니라, 시니어 인력의 낮은 퇴사율과 성실한 근무 태도, 우수한 생산성은 고객사를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그동안 청년 근로자들에게 기피되던 일자리들을 시니어들이 성실하고 훌륭하게 수행해내며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어 냈다.
  
앞으로 딥네츄럴 x 에버영코리아 x 에버영피플은 인공지능이 사람처럼 대화하는 기술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고품질 말뭉치(Corpus, 코퍼스)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면서, AI 데이터를 만드는 일자리 창출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