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무역수지 일시적인 '적자' 가능성..김용범 기재부 차관 "부정적 징후로 볼 필요 없어"
4월 무역수지 일시적인 '적자' 가능성..김용범 기재부 차관 "부정적 징후로 볼 필요 없어"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0.04.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무역수지 적자 가능성이 제기됐다. 다만, "일시적 현상”이라는 전망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 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연 자리에서 4월 무역수지 적자 가능성에 대해 “일시적으로 가능하다"면서도  “무역수지 적자가 발생해도 우리 경제의 부정적 징후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아직 결과를 예단할 수 없지만 현 추세대로라면 2012년 1월 이후 99개월만에 4월 무역수지가 적자를 기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20일까지 4월 무역수지는 35억 달러 수준의 적자를 보이고 있다. 

김 차관은  “성공적인 방역 등으로 우리나라 내수 상황이 다른 나라에 비해 양호한 흐름을 보였고, 제조업 생산과 투자 활동이 비교적 정상적으로 진행되면서 일시적 무역수지 악화를 초래했다”며 “생산 공장 등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면서 반도체 장비 등을 비롯한 자본재와 중간재 수입에도 큰 차질이 없었고 이에 따라 수입 감소폭도 작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우리 경제의 부정적 징후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내수에 대해서도 다소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3월 산업활동동향 발표를 인용하며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 판매가 3월에도 감소세를 이어갔고, 경제심리 지표도 소비·기업심리 모두 3개월 연속 하락해 경제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크다”면서도 “정부에서 매일 점검중인 속보지표에 따르면 3월 중하순 이후 국내 확진자 증가세가 눈에 띄게 축소되면서 관광·여행 관련 지표를 제외한 이동지표나 음식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소비 감소폭은 점차 완화되고 있어 2~3월 중 급격한 부진 흐름은 다소 진정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세계경제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점차 가시화되는 상황으로 중국과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충격 여파는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지속되며 세계경제 하방리스크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신흥국 경제불안이 글로벌 경제의 추가 하방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향후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경제활동 재개 시점, 신흥국 감염병 확산 추이와 금융시장 동향, 주요국 정책대응 효과 등이 글로벌 경제 향방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