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40여개 국가에서 우리 코로나방역 노하우 공유 요청"
홍남기 "40여개 국가에서 우리 코로나방역 노하우 공유 요청"
  • 배원숙 기자
  • 승인 2020.04.2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제공
기획재정부 제공

 

우리나라의 코로나 방역 노하우를 세계 여러 국가에서 공유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최근 40여개 국가에서 우리 코로나 방역경험 공유를 요청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를 새 시장 개척과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K-방역 모델을 경제협력 심화를 위한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19로 디지털 교역 증가에 따라 앞으로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양자 간 디지털 협정 논의도 본격화 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 ▲전략적 ODA(공적개발원조) 활용방안 ▲러시아·우즈벡 경협 추진방안 ▲디지털 통상 추진현황과 대응 방안 등이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먼저 대외경제정책 보강방안으로 “개발도상국의 코로나19 보건사업에 4억 달러 이상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자금을 연내 긴급 지원하고, 26개 저소득국에 대해 1억1000만달러의 채무상환을 유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15년 이상 증액이 없었던 수출입은행의 국외 현지법인 4곳의 자본금을 1억4500만달러에서 4억달러로 약 3배 증액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전략적 활용방안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신남방·신북방 ODA 승인 규모를 직전 3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3년간 70억달러 수준으로 대폭 확대,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내 보증 제도 도입과 운영을 위한 보증준비금 계정을 설치하고 유무상 연계사업 발굴을 강화하는 한편 보건의료분야의 ODA 지원 확대 등을 역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홍 부총리는 “다음달 6일 우무르자코프 우즈벡 부총리와 화상회의를 개최해 50여개 투자사업을 포함한 양측 관심사업의 협력방안을 구체화 하겠다”며 “한러 공동투자펀드도 연내 출범을 목표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