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지원받은 업체들, 전체 1일 마스크 생산량중, 164만 장 증가..전체 15%
중진공 지원받은 업체들, 전체 1일 마스크 생산량중, 164만 장 증가..전체 15%
  • 최세영 기자
  • 승인 2020.04.2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텍스 제공
아텍스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조정권, 이하 중진공)은 마스크 제조기업의 생산량 증대 및 마스크 원부자재 수급 애로 해결을 위해 현재까지 국내 보건용 마스크 제조기업에 총 84억 원을 지원했다고 20일(월) 밝혔다.

중진공등에 따르면,  광주시 광산구에 소재한 보건용 마스크 제조기업인 ㈜에코드림은 마스크 생산라인 증설을 위한 자금 조달이 절실했다. 기존 설비로는 코로나19로 대폭 증가한 마스크 주문량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중진공은 생산설비 구입 등을 위한 시설자금과 생산에 필요한 시운전자금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생산설비 2개 라인을 증설해 1일 마스크 생산량을 기존 5만 장에서 10만 장으로 늘릴 수 있게 되었다.

㈜에코드림 이준관 대표는 “지난해 매출은 13억 원 수준이었는데 올해는 중진공 지원을 기반 삼아 160억 원 수준으로 목표를 재설정했고, 제조설비 증설에 따라 생산인력도 20명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아텍스는 보건용 마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마스크 생산라인 가동률을 최대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아텍스 역시 코로나19 초기 생산량 급증에 따라 원부자재 구입 및 생산 비용을 위한 자금 확보에 애로를 겪었다. ㈜아텍스는 마스크 원부자재 확보에 필요한 운전자금 마련을 위해 중진공의 문을 두드렸고, 중진공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했다.

㈜아텍스 김해룡 대표는 “신속한 지원을 통해 꼭 필요할 때 원부자재를 조달할 수 있게 되었다”며, “중진공 지원 이후 1일 마스크 생산량이 기존 17만 장에서 40만 장으로 2.4배 이상 증가했고, 매출은 전년보다 30% 증가한 3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중진공은 국내 보건용 마스크 제조 중소기업 14개 사에 정책자금을 지원해 생산라인 증설과 안정적인 원자재 조달을 가능케 했다. 중진공 자금을 지원 받은 기업들의 1일 마스크 생산량은 기존 97만 장에서 164만 장으로 67만 장이 증가했다. 이는 국내 일 평균 마스크 총 생산량의 약 15%에 해당하는 수치로, 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한 정책자금 지원이 마스크 수급 안정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조정권 중진공 이사장 직무대행은 “중진공은 마스크 제조기업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자금부터 수출까지 다방면으로 지원 중”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애로사항을 신속히 파악하고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