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400억 신규자금 조달 성공..마힌드라 철수설 일단 봉합
쌍용차, 400억 신규자금 조달 성공..마힌드라 철수설 일단 봉합
  • 오석주 기자
  • 승인 2020.04.13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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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임시이사회에서  대주주인 마힌드라&마힌드라(이하 마힌드라)의 400억 신규자금 조달 방안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당소 한국시장에서 철수할 것으로 보였던  대주주 마힌드라가 신규 자금 조달에 나서면서 이같은 우려가 불식되었으나 쌍용차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임시이사회는 3일 마힌드라 이사회가 쌍용자동차의 사업 운영 연속성을 위해 400억 원의 특별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내부 승인 절차를 위해 개최된 것으로 신규자금의 조달 방안은 긴급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대여금으로 처리하고 한국과 인도의 법과 규정이 허용하는 바에 따라 가급적 조속히 자본금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쌍용자동차는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 중 올해 사업 운영에 필요한 400억 원에 대한 지원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유동성 확보에 대한 시장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마힌드라 역시 자금지원을 통해 철수 의혹을 불식시키고 쌍용자동차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이사회 결정을 계기로 새로운 투자자 물색 등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마힌드라의 다양한 지원방안 실행에도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쌍용자동차는 이미 5일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5000억 원은 당장 올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향후 3년 동안 필요한 자금인 만큼 앞으로 마힌드라가 제시한 다양한 지원방안의 조기 가시화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 자금을 조달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부산물류센터 매각 계약이 7일 마무리되는 등 신규 자금 조달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비핵심자산 매각 작업 역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단기 유동성 문제도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쌍용자동차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자체 경영쇄신 노력과 함께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제시한 지원방안의 조기 가시화를 통해 회사의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해 출시한 신형 코란도가 수천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개발비 투입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하의 판매를 보이면서 시장의 우려를 낳았다. 2016년 잠깐동안의 흑자를 냈던 쌍용차는 이후 3년간 다시 적자가 연속되고 있으며, 결국 마힌드라는 이달 초 코로나19 위기와 맞물려 쌍용차에 2300억원을 지원하겠다던 계획을 철회해 철수설이 불거진 바 있다.

쌍용차는 지난 3월 기준 내수 6,860대, 수출 2,485대를 포함 총 9,34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국내외 실물경제 위축에 따른 시장상황 악화로 전년 동월 대비 31.2% 감소했으나, 중국발 부품수급 문제로 인한 조업 차질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월 대비로는 30.9% 증가한 것으로  내수 판매도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와 함께 잔여 개소세 전액을 지원하고 국내 최장의 10년/10만 Km 보증기간 혜택을 제공하는 리스펙트 코리아(Respect KOREA) 캠페인 등 판촉 활동 강화를 통해 전월 대비 34.5% 증가하였다. 

수출은 글로벌 자동차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코란도 M/T 모델의 유럽 현지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전월 대비 21.8%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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