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일본수출규제, 생산 및 수출 견조한 흐름 이어가..가시적 피해 없어"
홍남기 "일본수출규제, 생산 및 수출 견조한 흐름 이어가..가시적 피해 없어"
  • 안기정 기자
  • 승인 2020.02.1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자료
기재부 자료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가시적인 피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로 인한 글로벌 경제 영향, 미 상무성 상계관세 문제, 아직 풀리지 않은 일본 수출규제조치 등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리스크(risk) 요인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 및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전하면서 최근 일련의 상황은 우리 경제가 글로벌경제와의 밀접도가 크게 확대되었고 그만큼 글로벌 불확실성에의 노출 정도도 커졌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특히 일본부품, 중국부품 조달과 같이 당연시 여겨졌던 국제분업의 효율성과는 별개로 언제든지 글로벌밸류체인(GVC) 연결고리 약화 및 연쇄파급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만큼 이러한 포인트에 대해 각별한 유념 및 전략적 대응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출규제 조치 이행 이후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폴리이미드 등 3대 규제 품목과 관련된 생산 및 수출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우리 기업의 가시적인 피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불확실성을 걷어내는 최선의 방안은 일본 정부가 규제 조치를 원상회복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를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의 조치 후 지금까지 강력히 추진해 온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등 우리 경제 체질 개선과 밸류체인 보강에 대해선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