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저자 인세 공유 프로그램 오픈한 다산북스.."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정보등 공유"
업계 최초 저자 인세 공유 프로그램 오픈한 다산북스.."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정보등 공유"
  • 배원숙 기자
  • 승인 2020.02.1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판사 다산북스가 오는 19일 저자 인세 공유 프로그램을 정식 오픈한다.

이로써 다산북스와 인세 계약을 한 모든 저자들은 인세 공유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도서 계약 정보, 인세액 지급 정보는 물론, 도서의 실제 판매 정보까지 열람할 수 있게 된다.

김선식 다산북스 대표는 “저자들과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판매 부수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는 출판 업계의 관행을 혁신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이번 저자 인세 공유 프로그램 서비스의 의미를 설명했다.

다산북스는 "저자들이 본인 책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에 투명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면서 "다산북스와 계약한 모든 도서의 리스트, 각 도서별 인세율 및 인세 지급 주기, 기 지급된 인세 내역 및 앞으로 지급될 인세 내역 그리고 최근 3개년 판매 정보 및 유통업체별 판매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단순 판매 정보뿐 아니라 유통업체별 판매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건 출판 업계 최초의 일이다.

베타 버전으로 먼저 사용해본 저자들도 이번 서비스 오픈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역사의 쓸모’ 저자 최태성 강사는 “온라인 서점뿐만 아니라 지방 서점의 판매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어 책이 독자들과 어디서 어떻게 만나는지에 대한 작가로서의 궁금증을 해결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소설 ‘덕혜옹주’ 저자 권비영 소설가 역시 “오랜 시간 공들여 쓴 소중한 작품이 얼마나 많은 독자들에게 전달되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건 그 자체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다른 출판사들도 판매량을 투명하게 공개해준다면 작가들이 창작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을 수 있을 것”이라고 사용 소감을 밝혔다.

이 서비스는 PC 및 모바일 버전으로 먼저 제공될 예정이고, 웹페이지 상의 서비스 제공이 안정화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