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위기 경보단계 '경계'수준으로 격상..산업부 "기업, 위기상황에서도 업무 지속계획 수립해야"
'신종코로나' 위기 경보단계 '경계'수준으로 격상..산업부 "기업, 위기상황에서도 업무 지속계획 수립해야"
  • 배원숙 기자
  • 승인 2020.01.2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제공
사진=산업부 제공

 

전 세계 확진자 환자가 중국 5,974명을 비롯,  132명 사망등 6,052명에 이르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하면서 국내 감염병 위기경보단계가 '경계' 수준으로 상향조정 되었다.

산업부는 각 기업에 대해  감염병 위기경보단계 ‘경계’시 위기상황에도 업무가 지속될 수 있도록 업무지속계획(BCP)을 가동준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산업부는 경제 5단체를 비롯한 업종별 협회·단체에 BCP 가동 준비를 지시했고, 주요 경제 단체등은 업무지속계획을 수립하고, 주재원 귀국조치  등 현재 시행중인 조치를 공유했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서 신속한 정보 전파와 수출 애로나 영업 중단 등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전 개최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중국의 산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한국 경제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관련 기관, 업계는 합동 총력 대응 태세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이미 구축해 놓은 실물경제반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기업에 대한 수출 지원 대책을 함께 논의하는 등 비상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 현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수출을 포함해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점검·분석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상황점검반을 계속 운영하면서 산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할 예정이다.

산하 기관과 주요 경제 협회·단체에서는 예방 수칙, 대응 지침을 전파하고 국내기업의 BCP 수립 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수출·투자·생산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파악할 계획이다.

코트라 본사와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도 나서 우리 기업의 수출애로 상담과 애로해소를 지원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본사와 중국지역 무역관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현지 동향 파악과 수출상담 등에 나선다. 무역협회는 현재 운영되는 ‘수출활력상황실’을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로 전환해 현 사태와 관련한 애로해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업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수립한 BCP를 가동 준비하고 상황이 더 나빠지면 현지 철수와 사업장 폐쇄 등 필요 조치를 즉시 이행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