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 발전법 국회 통과,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 기회
방위산업 발전법 국회 통과,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 기회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1.1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산청 제공
방사청 제공

 

방위산업 발전법이 국회 본의를 통과했다.

이번에 통과한 발전법은  방위산업의 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로 지난 2006년 방위사업청이 개청되면서 제정된 것이다.

방위사업법은 방위력 개선사업의 추진 절차 및 국방과학기술의 진흥, 군수품 조달 및 품질관리 절차, 방위산업 육성 등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방위사업법은 투명한 방위사업 수행과 방위력개선사업 업무 추진 절차에 초점이 맞추어져 방위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도와 절차를 상세히 규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국가가 유일한 구매자인 방위산업의 특성상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지원 근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방위산업의 발전과 관련된 부분을 방위사업법에서 분리하고 방위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제도를 추가해 새로운 법으로 제정함으로써, 방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폭적인 정책지원 수단이 마련되었다는 입장이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방위산업이 내수 중심에서 수출형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고 평가했다.

이어 “방위산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로 자주국방의 기반 마련은 물론 무기체계의 국산화율 향상, 방산수출 증대, 국방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을 통한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국무회의 의결 절차를 거쳐 공포되고, 공포 후 1년 뒤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