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권력기관 개혁 멈추지 않을 것" 추미애 "다시 없을 개혁 기회 무망하지 않도록 최선다할 것"
문 대통령 "권력기관 개혁 멈추지 않을 것" 추미애 "다시 없을 개혁 기회 무망하지 않도록 최선다할 것"
  • 최은경 기자
  • 승인 2020.01.03 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 합동 인사회에서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더욱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 "며 ‘권력기관 개혁’과 ‘공정사회 개혁’이 그 시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어떠한 권력기관도 국민 위에 존재할 수 없다."며 "법 앞에서 모두가 실제로 평등하고 공정할 때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고, 그 신뢰가 상생과 국민통합의 기반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권력기관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법적·제도적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면서 "권력기관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으로서 헌법에 따라 권한을 다하겠다."고 밝혀 인사권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도 배석한 자리에서 검찰개혁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오전 7시경 문 대통령이 재가해 공식 취임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문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  “명의가 수술 칼을 환자에게 여러 번 찔러서 병의 원인을 도려내는 것이 명의가 아니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정확한 병의 부위를 제대로 도려내는 게 명의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검찰이 어떤 수사권, 기소권을 갖고 있다고 해서 인권은 뒷전으로 한 채 마구 찔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해서 검찰이 신뢰를 얻는 것이 아니다”고 우회적으로 검찰을 비판하고 “어떻게 보면 다시 없을 개혁의 기회가 무망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강도높은 검찰개혁 의지를 예고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