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대통령상 표창 받은 황새생태연구원 남영숙 원장 "황새 복원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 절실"
[피플]대통령상 표창 받은 황새생태연구원 남영숙 원장 "황새 복원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 절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12.08 0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원대학교 황새생태연구원이 지난 6일 민속극장 풍류에서 열린 ‘2019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에서 보존·관리부문 대통령상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연구원남영숙 원장은 “23년 간 황새 복원 및 자연 복귀를 위해 애쓰신 전 원장님들과 많은 연구원들이 이룬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남 원장은" 이 문화유산 보호 유공자 포상은 문화유산의 보존 및 연구에 공적을 세운 단체에 주는 문화재 관련 최고 권위 있는 상"이라며 "황새생태연구원은 지난 23년 간 천연기념물 제 199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인 황새의 복원 및 한반도 텃새화를 위해 황새 증식 및 야생 복귀 연구를 수행해 온 공로와 업적을 인정받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교원대 전 구성원들과 황새를 사랑하는 특별한 친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어서 이 귀한 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황새의 텃새화 프로젝트는 비단 황새의 서식지 복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구 생태계를 복원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람과 황새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관련 정책과 황새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환경보전에 대한 국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환경교육 활성화와 황새복원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상태"라고 말했다.

황새생태연구원은 1996년부터 문화재청, 충청북도와 청주시의 지원으로 과거 한반도 텃새였다가 현재 절멸상태인 황새의 복원 및 자연복귀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2006년부터 증식사업을 2015년부터 야생 복귀 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예산 황새방사지의 야생 복귀 황새가 3세대를 이루기도 했다.

2019년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황새의 서식지 적합성 평가를 통해 추가 방사지를 선정해 황새 서식지 복원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상식에 함께 참석한 김수경 박사는 “황새는 습지생태계의 지표가 되는 우산종이므로, 황새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인간과 다른 생물들도 함께 살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황새는 2500마리 정도가 남아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