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폴드,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설계 비화 공개
삼성, 갤럭시 폴드,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설계 비화 공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11.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9월 접고 펼 수 있는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Galaxy Fold)의  디자인 설계 비화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19일 갤럭시 폴드의 접고 펴는 새로운 구조를 통해, 사용자의 모바일 라이프를 더욱 편리하게 하면서도, 폴더블 스마트폰에 적합한 사용 경험에 맞춰 갤럭시 폴드가 세상에 선보이기까지, 디자인 과정을 소개했다.

갤럭시 폴드는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적용한 새로운 폼팩터를 사용자의 손 안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경험을 주면서도, 동시에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했다.

이러한 고민은 ‘접고 펼치는 경험’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이어졌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디자인팀은 ‘접고 펼치는 경험’이 일상 생활에서 어떤 가치를 갖는지 고민했고, 다양한 사물들이 어떻게 접히고 펼쳐지는지, 다양한 상황에서 가치와 장점은 무엇인지 다각도로 살펴봤다. 그 결과,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지갑이나 책 등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접고 펼친다는 점을 발견했다.

특히 디자인팀은 스마트폰이 접힐 때, 어떠한 모습으로 접히는 것이 가장 편안하면서도, 아름다운지 찾아내기 위해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했다. 완성도 높은 조형을 만들기 위해 적용 가능한 소재들을 최대한 활용해 1,000개가 넘는 샘플을 제작했다. 그 결과, 접고 펼치는 사용성에 가장 자연스러운, 안으로 접는 ‘인폴딩(INFOLDING)’ 구조를 갤럭시 폴드에 적용했다. 기기를 잠그기 위해 스마트폰을 접고 잠금 해제를 위해 펴는 것부터, 작은 화면으로 보기 위해 접거나 더 크게 보기 위해 펴는 것까지, 사용자가 실제로 접고 펼치게 되는 모든 경우를 고려했다.

갤럭시 폴드는 폴더블 기기에 최적화시킨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숨어있다. 보다 편리하고 친숙한 사용성을 위한 깊이 있는 연구 과정을 거친 결과다.

세계 최초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와 힌지(Hinge) 기술 등 독보적인 신기술을 결합한 갤럭시 폴드의 풀스크린은 높은 몰입감을 느끼면서도 한 손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메인 화면인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는 펼친 상태에서도 휴대하기 적합한 크기인 7.3형으로 설계했다. 안쪽으로 접히는 힌지는 쓰기 쉽고 친숙한 형태이면서도 디스플레이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총 여섯 개의 카메라를 기기 앞면과 뒷면, 안쪽에 배치해 사용자가 필요한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또한 다양한 사용 환경을 연구한 결과다.

편안한 그립감을 위해선 섬세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기기를 펼치며 양손으로 잡았을 때나 간편하게 접어 한 손으로 잡았을 때 모두 사용자들이 멀티태스킹과 풀 스크린 경험을 최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크기와 비율을 모두 고려했다. 갤럭시 폴드를 접었을 때도 앞면과 뒷면은 정확히 동일한 부피, 모양, 크기를 이루고 있다. 또, 기기 왼쪽과 오른쪽의 무게를 동일하게 맞춰 사용자가 기기를 잡을 때 균형감과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기기 옆면의 지문 스캐너를 사용자의 엄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위치하는 곳에 맞춤으로써 스마트폰을 펼칠 때 자연스럽게 잠금 해제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갤럭시 폴드의 디자인에 대한 고민은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했을 때 처음 접하게 되는 패키지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패키지’를 갤럭시 스마트폰에 도입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갤럭시 폴드의 패키지 또한 그 일환으로 친환경 포장재를 전면적으로 적용했다. 동시에 갤럭시 폴드 패키지를 처음 개봉했을 때, 펼쳐진 제품의 대화면을 사용자가 바로 접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스마트폰과는 차별화된 이중 구조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적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