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병' 맥도날드, 피해자와 합의..'맥도날드 논란 시초부터 결말까지 지나온 과정은?'
'햄버거 병' 맥도날드, 피해자와 합의..'맥도날드 논란 시초부터 결말까지 지나온 과정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11.12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정치하는 엄마들 제공
자료사진-정치하는 엄마들 제공

 

맥도날드가 일명 '햄버거 병'으로 불리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을 앓는 어린이측과 법원 주재 조정을 통해 합의했다.

맥도날드는 12일 "한국맥도날드와 용혈성요독증후군 어린이의 어머니는 어린이의 건강회복을 위해 인도적인 차원에서 지원 논의를 해 왔으며, 그 결과 2019년 11월 11일 법원 주재 조정 하에 양 당사자의 성실한 노력의 결과로 양 측 간 합의에 이르게 되었음을 알린다"고 공지했다.

그러면서 "양 측은 향후 양 측 입장을 대변하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제 3의 개인 또는 단체에 대해서 더 이상 일체 관여하지 않고 어린이의 치료에만 전념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하고 "이후로는 해당 사안에 대해 더 이상의 논쟁을 종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맥도날드는 아울러 "지난 2년간 논쟁과 공방으로 인해 정신적, 물질적 고통을 받은 어린이와 그 가족, 그리고 한국맥도날드의 임직원들에 대해 상호 유감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맥도날드 사태는 지난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9월 25일  4세 여아가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에 걸리자 아이의 부모가 발병의 원인이 당일 먹은 햄버거라고 주장하며 맥도날드를 이듬해인 2017년 7월 5일 고소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여기에 해당 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맥도날드 햄버거와 피해 사이의 인과관계를 입증할 수 없다는 이유로 불기소처분하면서 봐주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이후 맥도날드, 맥키코리아등 관계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논란은 시민단체들이 가세하면서 불매운동까지 나아갔다. 2019년 1월 30일, 정치하는엄마들 외 8개 시민사회 단체 및 295인의 시민들이 한국맥도날드 단체고발도 진행했다.

급기야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감에서 맥도날드가 "햄버거병 수사과정에서 직원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했다"고 폭로하고 “당시 참고인 조사를 받은 점장이 맥도날드 측과 사전 협의한 후 허위진술을 했다고 양심고백을 했고 이 증언은 녹취로도 남아있다”며 “식품위생법위반의 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검찰조사가 한국맥도날드 측의 진술에만 의존했던 것은 아닌지 객관적인 수사가 이뤄졌는지 의문이다”고 검찰에 공정한 수사를 촉구해 논란이 더욱 확대된 바 있다.

결국 조정을 통한 합의에 이른 한국맥도날드는 "해당 사안에 대한 법적 책임 유무와 관계없이 인도적 차원에서 어린이의 건강회복만큼은 돕겠다는 뜻으로 어머니 측과 대화를 시도해 왔으며, 지금까지 발생한 어린이의 치료금액은 물론, 앞으로 어린이가 치료와 수술을 받는데 필요한 제반 의료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해 어머니 측은 한국맥도날드의 어린이에 대한 의료비 지원에 대하여 감사를 표명하였으며, 한국맥도날드는 어린이 및 그 가족들이 입은 상처에 대하여 깊은 위로를 보냈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맥도날드는 높은 수준의 식품 안전 기준에 맞춰 최상의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으며,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필요한 개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