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장대환 회장 사임, 자본구조 이른 시일내에 건강하게 개선"...노조 "MBN 정상화의 출발점"
MBN "장대환 회장 사임, 자본구조 이른 시일내에 건강하게 개선"...노조 "MBN 정상화의 출발점"
  • 안기정 기자
  • 승인 2019.11.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MBN포럼/MBN제공
자료사진=MBN포럼/MBN제공

 

장승준 대표등 매일경제방송(MBN) 관계자들이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이 사임의사를 밝혔다.

검찰은 12일 2011년 종합편성방송 승인을 앞두고 자본금 550억원을 편법충당한 혐의로 장대환 회장의 아들 장승준 MBN 대표 등 관계자들을 2017년 자기주식 불법 취득 혐의로 기소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MBN은 2011년 12월 종편 출범을 앞두고 최소 자본금 3000억원 요건을 채우기 위해 그해 4월 우리은행에서 550억원을 대출받은 뒤 계열사 및 회사 임직원 16곳 명의로 법인 주식을 수십억원어치 사게 한 혐의를 받는다. 종편 출범 당시 방송법은 신문사 및 계열사·그룹 임원이 보유할 수 있는 회사 지분 한도를 30%로 정했는데 MBN은 외부 주주 모집이 어렵자 이 같은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MBN은 이를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았다

검찰의 장 대표등 관계자를 기소한 것과 관련, 장대환 회장이 사임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MBN은 "검찰의 수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검찰 수사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향후 진행될 재판과정에서 진정성 있게 소명할 것"이라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MBN은 이날 "먼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은 그동안의 의혹에 대해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MBN 회장직에서 사임하고, 매일경제신문의 경영에 주력할 것"이라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경영혁신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자본구조 비판여론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내에 건강하게 개선할 것이며, 보다 현대적인 회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투명 경영을 확고히 정착시키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언론노조 MBN 지부는 이날 "장대환 회장 사임은 MBN 정상화의 출발점" 이라며 "검찰의 기소 대상에서 장 회장이 빠졌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날 뜻을 밝힌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MBN지부 는 "장 회장의 사임을 회사 개혁과 정상화를 위한 엄중한 결단으로 받아들인다."면서도 "장 회장의 사임이 MBN 위기의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다. 회장 사임은 MBN을 정상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출발점일 뿐"이라고 밝혔다.

MBN지부는 그간 "내부적으로 첫째 장대환 회장의 사임, 둘째 문제가 된 자금의 사회 환원, 셋째 이번 사태에 책임 있는 실국장급 임원들의 보직 해임을 문제 해결의 원칙으로 제시한 바 있다."며 "그 중 장 회장 사임으로 문제 해결의 첫 단추가 꾀어진 것"이라고 덧붙이고 "이제는 두 번째와 세 번째 과제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소유와 경영의 분리, 사장임명동의제 실시, 외부 전문경영인 영입 등으로 보다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 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러면서 "과연 사측이 이런 MBN 정상화의 과정을 착실히 밟아나갈 것인지 주시할 것이며,  뼈를 깎는 개혁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