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기공식 첫 삽..."야당, 시민단체 등 반대 목소리 거세져"
4대강 살리기 기공식 첫 삽..."야당, 시민단체 등 반대 목소리 거세져"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11.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이 기공식을 갖고 첫 삽질을 시작했다.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는 이명박 대통령과 해당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22일 영산강과 금강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4대강살리기 희망선포식'(기공식)을 가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국민의 행복을 위한 미래사업이 정치논리로 좌우되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4대강 살리기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서 꼭 해야 될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근원적으로 보호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며 "수질과 생태를 복원하는 환경사업이자, 우리 삶을 여유롭게 해 줄 행복사업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영산강은 4대강 중에서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비용을 들여 친환경적으로 복원하게 될 것"이라며 "1,000일 이후 우리는 발원지인 담양의 용추봉에서 목포 하구언까지 350 리 길을 굽이치며 남도의 대지를 고루 적시는 생명의 강물을 다시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통령은 "이제 4대강은 최첨단 IT기술과 접목되어 사시사철 맑은 물이 넘쳐 흐르는 강, 생태계가 되살아나는 강, 문화와 역사가 살아 숨쉬는 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야당과 시민단체 등의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23일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70%가 반대하는 사업이자, 최소한 6개의 현행법을 위반했다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통령까지 참석하여 기공식을 강행했다"면서 "어떻게 예산도 없는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나 환경영향 평가 등 법적 절차도 생략한 채, 공사도 자기들끼리 나눠 먹으며 대한민국의 미래희망을 이야기하는지 정말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노 대변인은 또 "4대강 사업에 올인하기 보다 경제난에 고통받고 있는 서민 살림을 되돌아보아야 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곳에 국가예산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4대강 사업은 아직 국회에서 예산 심의도 끝나지 않았고, 오는 12월 1일 환노위에서 예산심의 일정을 잡아 놓았을 뿐"이라며 "무려 22조원이 넘는 대규모 사업을 하면서, 예산도 없이 기공식부터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 대변인은 "4대강 사업은 수질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화시킬 뿐 강바닥에 준설과 보를 설치하는 것은 강의 생명줄을 끊는 행위이다"면서 "4대강 살리기 희망선포식이 아니라 국민에게는 절망선포식을 오늘 대통령이 직접 만천하에 한 것이다"고 말했다. 또 "지혜로운 지도자는 자신의 생각을 접고 국민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학계 등 비판자들에 대한 의견수렴을 충분히 하지 않고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서두르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시절 청계천 사업 진행시 반대하는 상인들을 위해 천여 번 이상 면담하여 설득했다”고 주장하는데 이보다 규모가 훨씬 더 큰 사업인데도 이 사업에는 왜 이런 설득과 합의과정을 선행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