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한일정상회담? 문대통령, 친서로 양국 관계 회복 출구 찾나
11월 한일정상회담? 문대통령, 친서로 양국 관계 회복 출구 찾나
  • 오한준 기자
  • 승인 2019.10.1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회담 무산시 극한 대립 장기전 될 가능성 높아
아사히 신문 영문판 캡처본
아사히 신문 영문판 캡처본

 

일본의 반도체 소재 對韓 수출제재에 나선 지 100여일이 지난 시점에서 갈등 완화 조짐이 보이지 않던 한일간 대화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한일 양국이 극한 대결을 마무리하고 출구를 찾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시된다.

다음주 새 일왕 즉위 행사에 축하사절로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문대통령의 친서를 지니고 아베를 만날지 여부가 관심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일본 아베 총리에게 친서를 보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일본의 반응에 따라 한일간 관계가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18일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전하는 기사를 통해 "문대통령이 지지율 하락과 내년 있을 총선등으로 경제부양의 필요성을 직감하고 한일관계의 악화가 경제에 타격을 미쳐 총선에서의 패배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하면서 "11월중 한일정상회담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사히 신문도 이날자 서울발 기사에서 "갈수록 경색되고 있는 양국관계의 회복을 위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 관련, 아베 신조 총리에게 친서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아사히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10월 24일 도쿄에서 아베 총리를 만나면 이 문건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아사히는 이어 "문 대통령이 양국 관계가 7월 이전으로 돌아가길 바란다"면서 "이 총리의 인터뷰 발언은 청와대와 사전에 조율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문대통령은 지난 8일 일본의 수출 규제 100일을 앞둔 시점에서 “소재·부품·장비 특별법이 신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국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에 대한 재정·세제·금융 지원에도 전방위로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와 기업의 신속하고 전방위적인 대응, 여기에 국민의 응원까지 한데 모여서 지금까지는 대체로 잘 대처해왔고 수입선 다변화와 기술 자립화,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등 여러 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도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한일 관계는 지난 7월 4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이후 8월 22일 우리의 지소미아 종료 및 그에 상응한 일본의 화이트국 ‘한국’ 제외 이후 한일 갈등이 심화되었고, 일본 언론과 정치권은 내각 지지 여론을 의식한 ‘한국 때리기’를 계속해왔다.

문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 제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양국 정상간 대화 재개로 관계회복의 청신호가 울릴 수 있으나, 성사되지 못한다면 양국 관계는 장기간 극한 대립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