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5G 패권 전쟁의 승자는?..모바일 보고서, 한국의 IT 미래를 담다
[신간]5G 패권 전쟁의 승자는?..모바일 보고서, 한국의 IT 미래를 담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10.16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선점을 향한 세계적인 경쟁속에서 기초 지식부터 첨단 산업의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탐색까지 2020년 IT 트렌드를 모두 담은 책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가 출간됐다.

2019년 하반기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을 출시하면서 모바일 시장에 파란이 일었다. 1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예상보다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또한 세 개의 카메라 렌즈를 탑재한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11도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면서 모바일 시장에 활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화려한 디스플레이의 변화가 대표적으로 보여주듯 모바일 시장은 쉼 없이 진화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 한국이 5G 상용화를 세계 최초로 선포한 이래 5G 네트워크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모바일을 둘러싼 혁신은 이뿐만이 아니다. 초고속, 초저지연, 초공유가 특징인 5G 네트워크는 AI, 로봇, 히어러블 등 우리가 꿈꾸는 첨단 산업의 강력한 인프라가 될 유일무이한 기술이다.

때문에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등 세계의 IT 강국으로 꼽히는 국가들이 5G를 선점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질주하고 있다.

중국은 화웨이를 앞세워 네트워크 장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계속해서 올리고 있으며, 미국은 화웨이 제품을 전면 사용 금지하면서 공격적으로 각을 세우고 있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5G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려 한다. 한국도 이에 질세라 세계 5G 시장 점유율 20퍼센트를 목표로 인도, 남미, 동남아 시장을 공략 중이다.

책을 펴낸 비즈니스 북스 관계자는 "커넥팅랩은 이번 신간에서 5G를 둘러싼 IT 국내외 정세와 향후 미래 산업의 전망 등을 치밀하게 소개한다. 한국을 비롯한 각 국가들의 IT 기술이 현재 어느 수준까지 도달해 있고, 그들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미중 무역 전쟁의 핵심 이슈와 트렌드는 물론, IT 기술의 발전 양상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