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어느 정권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 이루겠다"..與 "검찰이 정치" 野 "동양대 표창장 수상" 공격
조국 "어느 정권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 이루겠다"..與 "검찰이 정치" 野 "동양대 표창장 수상" 공격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9.0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수수색 포렌식 자료 청문회장에..검찰이 정치하고 있다" 여당 검찰 성토
 

사진=국회방송
사진=국회방송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오전 10시부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개최됐다.

예상대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수상이 허위가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며 날세운 공격을 이끌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정치에 나서고 있다며 성토하는 등 첨예한 대립을 이어갔다.

장제원 자한당 의원은 이날 조 후보자가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을 토대로 '위증교사, 증거인멸'이 아니냐며 따져 물었고, 같은 당 주광덕 의원도 "동양대 총장명의 표창을 위조했다면 중대범죄가 된다는 것을 인정하느냐"며 "위조가 됐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 자체가 완전히 가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조 후보는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표창장이 위조라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지 않느냐'고 묻자 "제 처가 그것을 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하면서도  "제 아이는 봉사활동을 가서 지역 청소년들의 영어 관련 봉사활동을 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도 강조했다.

조 후보는 "봉사 표창의 발급 주체는 영재교육센터가 아니라 어학교육원"이라며 "(정 교수의) 임용 전부터 (활동 시기가) 적힌 것은 오기라고 생각한다. 제가 발급하지 않아서 확인할 수 없지만 명백한 오기"라고 반박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표창장이 위조됐다고 주광덕 의원이 주장을 하는데 제가 아는 바와 완전히 다르다"며 "동양대 총장 일련번호가 다른 (상이) 수십장 나갔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양대) 직원이 라디오에 나와서 '내가 추천했다' '봉사활동을 한 것은 사실이다'라고 인터뷰했다"고 말했다.

같은 당 표창원 의원은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례적이지 않느냐"며 "그동안 여러 후보자에 대한 법적 문제가 제기됐지만 청문회가 끝난 이후 고발이 이뤄지고 강제수사 등이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비판했다.

표 의원은 "국회의 인사청문회라는 고유권한이 검찰에 의해 강렬히 침탈당하는 순간인데 정쟁으로 인해 공격하는 당에선 박수를 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현재 검사만 21명 투입되고 최순실 특검보다 큰 규모로 수사하고 있다'며 "검찰에선 '도저히 조국은 안된다'는 것은 지명 초기부터 들은 얘기"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많은 가짜뉴스들이 생산되고 유통된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여러 과정을 겪으며 후보자는 어떤 생각을 했나'라는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저에 대한 비난은 다 제가 감내하고 반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국가권력이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따라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모든 국민들의 기본권이 보장되는 사회, 국민들의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작은 돌 하나를 놓겠다는 의지"라며 "법무·검찰의 개혁을 완결하는 것이 제가 받은 과분한 혜택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길이며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모두에서 말했다.

특히 "검찰이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기관이 아니라 인권과 정의에 충실한, 국민을 위한 법률서비스 기관으로 거듭 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면서 "혼신의 힘을 다해 어느 정권이 들어와도, 누구도 뒤로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은 더 단단해 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인권을 존중하고 오직 국민만을 위하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진정한 국민의 법무·검찰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