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캐리람 행정장관 '송환법 철회'.. 진상조사도 실시할 듯
홍콩 캐리람 행정장관 '송환법 철회'.. 진상조사도 실시할 듯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9.09.0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에 나선 홍콩 시민들/자료사진-CNN 뉴스화면 캡처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에 나선 홍콩 시민들/자료사진-CNN 뉴스화면 캡처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4주간의 격렬한 대규모 시위의 원인이 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을 공식 철회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및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등 매체에 따르면, 이날 람 장관이 송한법 철회를 선언할 것이라는 예상을 했고, 공식 철회에 이르게 됐다. 또한, 람 장관은 이날 늦게 대국민 공식 발표도 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홍콩의 시위는 범죄자를 중국으로 송환할 수 있다는 송환법에 대항해 촉발됐다. 홍콩의 국회에 해당하는 입법회가 송환법을 발의해 표결을 하려 하자 지난 6월 시위가 시작되었으며 주최측 추산 100만명에 이르는 항의시위가 이어지자 람 장관은 6월15일 송환법 처리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시위대는 이 법의 완전한 철회를 주장하며 맞섰다. 결국 람 장관은 시위대의 요구에 승복한 셈이다. 시위대는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폭력 진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연행자 무조건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5대 요구안을 내걸고 시위를 진행해왔으며 홍콩 행정부는 이날 최우선 요구인 송환법 공식 철회를 수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