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일의존도 높은 소재등 개발 7개 사업장 특별 연장근로 인가등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 모색
정부, 대일의존도 높은 소재등 개발 7개 사업장 특별 연장근로 인가등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 모색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9.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삼성전자 제공

 

정부가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개발을 진행하는 7개 사업장에 대해 특별연장근로를 인가하고 2700억여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등 일본 수출 규제 대응책 추진을 위한 발걸음이 바쁘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종합 대응계획 및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후속조치 이행 현황과 관련 발생할 수 있는 기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들은 착실히 추진 중에 있다고 전했다.

우선, 지난달 발표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종합계획 및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연구개발(R&D)을 진행하는 7개 사업장에 대해 특별연장 근로를 인가한 상태다.

해당 사업장은 노사합의를 전제로 법정 근로시간(52시간)을 한시적으로 초과해 일할 수 있다.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기업의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대출·보증 만기연장 등 자금 지원도 2705억원이 완료됐다.

정부는 소재·부품 특별법 개정안을 9월 중 국회에 제출하고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추진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수요-공급 기업간 상생협력 모델 구축을 위한 추진방안을 조속한 시일내에 구체화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