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국 수출한 불화수소 양 83.7% 줄어들어
지난달 한국 수출한 불화수소 양 83.7% 줄어들어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8.2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기업들이 지난달 한국으로 수출한 '불화수소'의 양이 전월대비 83.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1에 따르면, 일본 재무성은 29일 발표한 '2019년 7월 무역통계(속보치)' 자료에서 7월 한 달 동안 총 479톤의 불화수소가 한국으로 수출된 것으로 집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액수로는 전월대비 32.6% 감소한 4억97만엔(약 46억원)이었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4일부터 불소 함유량 30% 이상의 고농도 불화수소(에칭가스)와 플루오르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핵심소재 3종의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으로 수출된 전략물자의 제3국 수출 우려 등 '국가안보상 이유'로 이 같은 조치를 취했으며, 현재는 전략물자 수출시 우대혜택을 제공해온 '화이트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아예 제외해버린 상황이다.

아사히는 "한국에 수출된 불화수소 가운데 함유량 30% 이상 제품이 어느 정도 포함돼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규제 조치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실제 한일 간 무역에 미치는 영향이 당국의 통계로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한국에 대한 일본 기업들의 에칭가스 수출액은 월 5억~7억엔(약 57억~80억원) 수준이었다.

재무성은 에칭가스 외 다른 2개 수출규제 품목에 대해선 "따로 통계를 작성하지 않기 때문에 규제의 영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수출규제가)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선명해지면 한국 정부의 반발 또한 불가피하다"며 "한일관계가 한층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