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일본 보복조치 우려' 한 목소리.."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재계 '일본 보복조치 우려' 한 목소리.."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7.0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아베정권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조치에 재계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일 오전 일본 경제산업성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일간 신뢰관계가 현저히 손상됐다"며 한국에 대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 관련 소재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luorine polyimide) △고순도 불화수소(Hydrogen fluoride) △리지스트(Photoresist) 등 3가지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일본 정부는 미국, 독일, 영국 등과 함께 우리나라를 '화이트국가'로 지정해 첨단재료 수출시 허가 심사를 면제했다. 하지만 오는 4일부터는 한국이 화이트국가 리스트에서 제외되며 개별 기업들이 각각의 수출 허가를 받아야돼 그 과정이 종전보다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재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공통적으로 내놨다.

한국 경총 손경식 회장은 지난달 26일 있었던 '기업에서 바라본 한일관계 토론회'에서 “한국은 일본에 산업용 원자재를 수출하고, 일본으로부터 핵심 부품·장비를 수입하는 등 활발한 교역을 토대로 양국은 상호보완적인 경제 파트너이자 선의의 경쟁자로 함께 발전을 이뤄왔다“며 ”일시적으로 양국의 정치적 환경이 어려워진 경우에도 경제협력관계와 경제인들의 우호친선 관계는 공고히 유지되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최근 들어 한일 경제협력 관계에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는 바, 지금이야말로 한일 양국 경제인들과 기업간에 더욱 활발한 경제·문화·인적 교류를 통해 신뢰와 협력 관계를 확인하고 양국의 전통적인 우호적이고 동반자적인 관계 회복에 기여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하면서 한일관계악화를 걱정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3종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양국관계 악화가 중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한상의는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얼마나 실제적 피해를 입을지 당장 전망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기업들은 한일관계 악화가 중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동언 글로벌경협전략팀장은 "우리 정부는 냉정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합리적 대처방안을 마련해야한다"면서 "아울러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우호적 경제관계를 회복하는데 양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양국 기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한일 양국 정부가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전경련 배상근 전무는 "일본 정부가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등에 필요한 핵심 부품에 대해서 수출 규제를 시행하기로 한 것에 깊은 아쉬움을 표한다."고 말하고 "양국 경제계는 1965년 국교수립 이후 경제 분야만큼은 ‘미래 지향적 실용주의’에 입각해 교류 확대를 지속해왔으나 한국 경제계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로 이러한 양국간의 협력적 경제관계가 훼손될 수 있음을 우려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국 정부는 선린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미래 공동번영을 위해 조속히 갈등 봉합에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우리 경제계도 경제적 실용주의에 입각해 양국 경제의 협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