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칼럼] 온라인 마케팅에서 타겟팅의 중요성
[금요칼럼] 온라인 마케팅에서 타겟팅의 중요성
  • 정욱성 경영지도사
  • 승인 2019.06.2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에서 타겟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타겟팅은 나의 마케팅 메세지를 누구를 대상으로 홍보 또는 배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고가의 골프웨어를 판매하는 쇼핑몰 개인사업자가 그 홍보 타겟을 일반 대중으로 하면 그 결과는 어떨까?
마케팅 비용 대비 그 효과는 미비할 것이다. 일반 패션웨어와 고가의 골프웨어의 타겟팅은 다르기 때문이다.

골프웨어의 타겟팅은 골프에 관심이 있거나 일정 소득수준이 되는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마케팅 메세지를 배포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타겟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

온라인 마케팅 관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타겟팅의 방법은 3가지가 있다.

- SNS 타겟팅 광고를 활용하는 방법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모먼트에서는 타겟팅 광고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페이스북을 살펴보자. 인구통계 타겟에서는 지역, 성별, 연령대의 기본적인 타겟팅이 가능하다.
상세 타겟에서는 직업, 관심사 등을 위주로 하여 더욱 디테일한 타겟팅이 가능하기에 관심사에서 '골프' 관련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더욱 정교한 타겟팅을 원할 경우 맞춤타겟 또는 유사타겟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맞춤타겟은 특정한 조건에 맞는 사람들에게만 배포하고 싶은 광고 메세지나 그것이 필요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홍보가 가능하며 맞춤타겟 고객 리스트, 맞춤타겟 웹사이트 방문자 등의 옵션이 있다.

유사타겟은 맞춤타겟의 타겟 DB를 그와 유사한 사람들에게까지 광고 메세지를 배포하는 것이다.
이처럼 페이스북에서는 많은 타겟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도 타겟팅 광고가 가능하며 페이스북보다 훨씬 심플하고 직관적인 메뉴 구성으로 되어 있다.

카카오모먼트에서도 이러한 타겟팅 광고가 가능하며 기본적인 원리는 페이스북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 인터넷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

인터넷 커뮤니티는 사람들을 종류별로 다 분류하였으며 이것 역시 타겟팅이다.
골프에 관심이 있으면 골프 관련 카페로, 수영에 관심이 있으면 수영 카페로 가입을 한다.

네이버카페, DAUM카페, 네이버밴드, 소모임(어플) 등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이 존재하며,
이러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다.

커뮤니티 관리자를 통한 제휴&협찬 제안 또는 해당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전자와 후자의 장단점이 분명한 만큼 마케팅 목적에 따라서 행동을 취하면 될 것이다.

-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방법

유튜버나 블로거 등 1인 미디어를 운영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최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 눈길을 주고 있다.

다양한 1인 미디어 채널들이 유망고객과 기업의 제품(서비스)을 이어주는 오작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타겟팅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타겟팅은 전략적이어야 하며 전략의 다른 말은 집중이다.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은 TV 광고 등 매스마케팅으로도 접근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대부분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철저히 타겟팅 관점으로 집중해야 한다.

나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은 누구인지, 그러한 사람들이 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는 어디인지,
포털에서 제품을 검색할 때 어떤 키워드로 하는지 등을 분석하는 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 칼럼니스트

정욱성 경영지도사, 한국경영자문원 온라인 마케팅 자문위원

▣ 경력

- 중소기업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기업 심사 위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마케팅 분야 전문 강사
-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케팅 분야 전문 강사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마케팅 분야 전문 컨설턴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