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택시 및 모빌리티 플랫폼간 상생 발전 모색"
국토부 "택시 및 모빌리티 플랫폼간 상생 발전 모색"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6.1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산업과 모빌리티 플랫폼 간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통 관련 플랫폼 업체가 다수 포함된 코리아 스타트업포럼과 14일 금요일 간담회가 있었다.

이는 플랫폼 기술과 택시의 결합,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등에 대해 논의하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운송 플랫폼과 관련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택시와의 상생틀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이 자리에서 정경훈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플랫폼 업계와 택시업계가 국민들의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를 출시하기로 합의한 만큼 합의사항의 이행이 중요하다”면서, “정부는 택시와 공유경제의 상생과 갈등해소를 위해 업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앞으로 플랫폼 업계에서 규제개선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국토부와 코리아 스타트업포럼은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논의에 다양한 스타트업의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며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국토부는 업계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두 업계가 상생 발전하는 한편, 국민들이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건설업의 혁신방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장관은 14일 서울 전문건설회관에서 가진 건설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지난해 40년 이상 이어진 건설 업역규제를 전면 폐지해 혁신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공공공사의 임금직불제를 의무화한 것처럼 기술경쟁을 촉진하도록 건설업의 업역·업종을 개편하고 불공정관행을 근절해 혁신방안을 일관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건설업 일자리 개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해외진출 확대 △신기술 개발 등 혁신대책의 조기 현장안착 방안도 심도 깊게 논의했다. 

김 장관은 특히 "건설 선진국은 ‘안전’의 토대 위에 세울 수 있다”며 “일체형 작업발판이 적용되지 않는 건설현장에서도 안전관리를 빈틈없이 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