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현장실사 재개 예정..노조와 대립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현장실사 재개 예정..노조와 대립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9.06.1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합병 주주총회
자료사진=합병 주주총회

 

현대중공업이 12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장실사에 재차 나설 것으로 알려져 노조와 또한번 대립할 조짐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노조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실사단은 이날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아 현장 실사를 위한 진입을 시도한다.

실사단은 옥포조선소 방문에 앞서 인근 애드미럴호텔에서 대우조선해양 경영진 및 노조 관계자와 미팅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실사단은 "대우조선해양노조가 기밀 유출 등의 문제가 있다고 반대하니, 유출 문제가 없는 부분이라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합병 무효를 주장하는 노조는 실사 반대 입장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합병안을 철회하지 않는 이상 어떠한 타협도 없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달 3일부터 14일까지를 옥포조선소 현장실사 기간으로 설정했다. 실사단은 3일 오전과 오후에 조선소를 찾았지만 진입에 실패했고, 4일에도 대우조선해양 인근에서 대기하다가 성과 없이 물러났다.

현대중공업의 지속적인 실사 시도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완강하게 버티고 있어 실사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쏠린다.

현장 실사가 이뤄지지 않았더라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 신청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때문에 업계의 관심은 실사 다음 단계인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합심사에 쏠린다.

현대중공업은 빠르면 이달 중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EU 등 주요 국가 당국에 기업결함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주요 국가에서 결함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현재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이 세계 1·2위의 조선사인 상황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주요 국가들이 기업결합을 쉽게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적지 않다.

지난해 기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시장 점유율(수주잔고)은 21.2%로 국내 공정위의 경쟁 제한 기준선인 50%에 도달하지 않는다. 하지만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나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국내 조선사들이 우위를 가진 고부가가치 선박들을 기준으로 하면 독과점 문제가 수 있다. 이 때문에 독과점을 규제하는 공정거래 당국에서 불승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