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경남 밀양에도..중소 뿌리기업 30곳 상생형 일자리 조성
'광주형 일자리' 경남 밀양에도..중소 뿌리기업 30곳 상생형 일자리 조성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6.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에 이어 경남 밀양을 제2의 상생형 일자리 지역으로 낙점해 대규모 고용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이른바 '밀양형 일자리'는 경남 진해, 김해, 부산 등에 있는 중소 뿌리기업 30여곳을 밀양하남산업단지로 옮겨 생산성을 높이고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스마트화하는 게 골자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1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상생형 일자리 추진 계획을 포함한 산업혁신성장실 주요 업무 브리핑을 갖고 이러한 정부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했다. 

박건수 실장은 "주물업종인 이곳 뿌리기업들을 밀양산단으로 옮기면서 스마트 팩토리(자동화 공장)를 조성, 생산성과 환경 오염 문제를 개선할 예정"이라며 "이 과정에서 2024년까지 35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가 이뤄지고 500여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뿌리기업은 2006년부터 밀양 산단으로 이전을 추진했으나 주물업종 특성상 환경 피해를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이전 계획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긴밀한 협의로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을 핵심으로 한 밀양형 일자리 추진이 가시화하면서 노·사·민·정이 협력해 뿌리기업 클러스터(Cluster·집적지) 조성이 가능해졌다. 

박 실장은 "지역주민들을 직접 초청해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면 환경 문제를 줄일 수 있다고 설득했고 이런 수용성을 높이는 작업에 공을 들여 광주형 일자리와는 다른 모델의 상생형 일자리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밀양에 이어 제3의 상생형 일자리 모델은 구미가 될 가능성이 크다. LG화학은 지난 7일 경북도와 구미시로부터 '구미형 일자리 투자 유치 제안서’를 전달받은 자리에서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짓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박 실장은 이와 관련해 "LG화학이 구미형 일자리에 적극적인 상황"이라며 "LG화학이 구미시와 정식 실무 협의 등을 통해 내용 합의하고 있고, 정부도 필요한 부분은 협의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적절한 모델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라고 기대했다.

산업부는 상생형 일자리 지원 근거를 담고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작업과 함께 선정 기준(산업연구원-노동연구원 공동연구 등), 전담 지원조직을 조속히 만들어 본격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산단 임대료 할인, 펀드 지원금 및 중소기업 전용 자금 마련, 투자세액공제 우대, 직장 어린이집 설치용 정부 지원금 확대 등 상생형 일자리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브리핑에서 박 실장은 수소충전소 구축과 고속도로 휴게소 주방공유 등 현재 추진 중인 규제 샌드박스 현황도 소개했다. 규제 샌드박스는 지난 1월17일 제도 시행 이후 126건의 신청이 들어와 80건을 처리 완료했다.

파격적인 기술개발에 도전하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해선 대국민 수요 조사를 거쳐 모은 334개 과제 중 5개 안팎의 최종 과제를 6월 말 선정, 7월 공고, 8월 연구 수행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박 실장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