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건축가 참여로 공공건축 디자인 품질 높인다
민간건축가 참여로 공공건축 디자인 품질 높인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9.06.03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는 민간전문가를 적극 활용해 공공건축의 품격을 높이고 지자체의 건축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총괄·공공건축가 지원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자체에 민간전문가인 총괄건축가와 공공건축가가 활동할 수 있도록 인건비를 지원하는 시범사업이다. 공모 결과 기초지자체 5곳(경기 파주, 강원 춘천·원주, 충남 당진, 경남 진주)와 광역지자체 3곳(광주, 충남, 경남)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뽑힌 지자체는 6월 중순까지 지자체에서 진행 중인 건축사업을 총괄·자문하는 총괄건축가와 전문적 자문을 담당하는 공공건축가를 위촉하게 된다. 이들은 담당 공무원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건축·도시·경관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총괄건축가의 경우 지자체 내에서 일정한 지위를 보장받으며 지자체의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일회성 자문에 그쳤던 과거의 민간전문가와는 차별화된다. 

아울러 총괄건축가가 지자체의 다양한 사업들을 효과적으로 연계해 총괄·조정하는 계획(공간환경 전략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한다. 

이경석 국토부 건축문화경관과장은 "지역의 공공건축물은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귀중한 자원이 되는 만큼, 이들의 품질과 디자인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