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계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반대"
과기계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반대"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9.05.2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가 2023년 이후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방침을 표명한 가운데 과학기술계가 전문연구요원제도에 대한 반대 의견을 모은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효과적인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연구요원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제136회 한림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전문연구요원제도 병역자원의 일부를 국가과학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는 제도다. 과학기술계는 전문연구요원제도가 박사과정 진학과 연구직 유입에 미치는 영향력,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 할 때 폐지 여부를 결정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한민구 한림원장은 "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연구요원제도의 지속적 시행을 통해 우수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면서 "제도의 취지에 맞춰 실효성을 강화해 가기 위해서는 발전적인 논의를 통해 제도를 개선해 가야한다"고 말했다.

행사에서는 곽승엽 서울대학교 교수가 '전문연구요원제도 현황 및 쟁점'을 주제로 전문연구요원제도의 지속적 확대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또 본 제도의 취지를 살리면서 변화하는 대내외적 환경에 대응한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곽 교수는 "연구현장에서는 저출산·고령화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병력충원의 어려움을 감안하더라도 전문연구요원제도는 폐지의 대상이 아니라 개선과 합리적 보완이 필요한 제도"라고 말했다.

주제발표 이후 이어지는 지정토론에서는 민동준 연세대학교 행정·대외부총장을 좌장으로 정부와 과기계 인사 10명이 참여해 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이광형 KAIST 교학부총장, 이심성 경상대학교 교수, 임상호 고려대학교 교수, 이인구 국방부 인력정책과 과장 등이 참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