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월 안성 구제역 "해외서 들어온 불법축산물이 원인"
올 1월 안성 구제역 "해외서 들어온 불법축산물이 원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5.2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월 안성과 충주서 발생한 구제역에 대한 정부 역학조사 결과, 해외에서 들어온 불법 축산물에 의해 구제역 바이러스가 국내로 유입된 이후 축산차량·사람·도로공유·야생 조수류 등을 통해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올 1월28일부터 같은달 31일까지 경기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O형 구제역에 대한 역학조사위원회 구제역분과위원회를 이달 16일 개최하고 21일 결과를 발표했다. 

역학조사위원회는 이번 구제역 바이러스는 동일한 유전형이 발생하고 있는 중국 등 주변국가로부터 인적·물적 요인을 통해 국내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했다. 

구제역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결과, 안성의 1차 발생 젖소 농장의 구제역 바이러스는 2018년 중국 귀주성의 소에서 분리된 바이러스와 가장 가까운 상동성(99.5%)을 보였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유입경로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불법축산물에 의한 유입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결론지었다. 

이어 농장 간 바이러스 전파는 축산차량·사람·도로공유 등에 의해 이뤄졌다고 추정했다. 안성과 충주 간 전파는 특정할 만한 역학사항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역 간 거리(40여km) 등으로 볼때 차량과 사람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위원회에서는 역학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고 향후에도 해외 구제역 발생국으로부터 구제역 유입에 대비해 지속적인 차단방역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