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암호화페 광풍 다시 시작되나..비트코인 1000만원 육박, 이더리움등 모두 오름세
[포커스]암호화페 광풍 다시 시작되나..비트코인 1000만원 육박, 이더리움등 모두 오름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9.05.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빗썸 제공
자료사진=빗썸 제공

 

암호화폐의 부활인가. 15일 오후 10시 58분 대장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970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1000만원을 넘보면서 숨을 고르고 있다.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리플등 다른 암호화폐역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암호화폐 거래가 광풍이라 불리던 지난 2017년 12월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모습인지 연일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때 2만 달러(2천만원선)를 웃돌기도 했던 비트코인은 한국에서 ‘김치 프리미엄’이 붙어 2500만원을 상회한 이후 내리막을 걸었다.

암호화폐의 인기가 시들어지고 투자가치가 없어지자 폭락은 계속됐다.

그러던 것이 최근 재차 높은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비트코인의 폭등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에서는 뉴욕증권거래소 모회사 인터콘티넨탈익스체인지(ICE)가 준비해온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가 7월 초 시범 운영을 시작하는 것을 계기로 올해 기관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기대감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예상보다 빨리 백트가 문을 열면서, 올해 기관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이 본격화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미중무역협상 불발도 암호화폐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미중무역분쟁이 관세맞불로 번지면서 뉴욕증시가 폭락하며 비트코인이 대체 투자수단으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는 얘기다.

또한,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기업과 미국 월가의 움직임이 주된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도 나온다. 최근 페이스북과 나이키, 스타벅스 같은 글로벌 기업이 암호화폐 결제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연달아 보도됐다. 미국 월스트리트 자산운용사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가 기관투자자를 위한 '비트코인 거래서비스'를 론칭한다는 소식과 미국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백트'가 오는 7월 비트코인 선물거래 베타테스트에 나선다는 소식도 강력한 호재로 작용했다.

이더리움 역시 이달 초 대비 40% 이상 급등한 개당 24만원에 거래되면서 블록체인 개발사들의 분위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보통 블록체인 개발사와 투자사들은 원화나 달러자산 대신, 이더리움을 기축통화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더리움 시세가 사업에 큰 영향을 준다. 이더리움이 개당 100만원에 달했던 지난 2017년 말에 투자를 받았다면 현재 기준으로 투자금이 5분의1로 쪼그라든 것이다. 이로 인해 도산하거나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을 줄인 개발사들이 국내에만 수십여곳에 달했다. 

관련업계에선 암호화폐 투자시장의 기준점이 되는 비트코인 가격이 갑자기 큰폭으로 급등한 것에 대해 올해 상용화를 앞둔 주요 기업들의 블록체인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국내에선 삼성전자와 SK텔레콤, 네이버, 카카오 등이 암호화폐를 활용하는 서비스 개발에 분주하다.  

국내 블록체인 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백트가 단기 호재로 작용했지만, 결과적으로 국내외 주요기업들이 일제히 보상형 블록체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반등만 남았다는 것은 이미 예고된 상황"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정부가 이미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공식화했기에 앞으로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