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파업 앞둔 노조 "주 52시간 정착, 노동조건 개선, 중앙정부 역할 강화해야"
버스파업 앞둔 노조 "주 52시간 정착, 노동조건 개선, 중앙정부 역할 강화해야"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5.1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13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13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전국버스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정부와 노동계의 대화의 장이 마련됐다.

1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면담에서 시내버스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며 중앙정부의 역할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홍부총리는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등이  노선버스업종 주 52시간제 정착, 노동조건 개선 등을 위해 지자체와 함께 중앙정부의 역할 강화 필요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안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노․사 및 지자체의 역할 분담 전제하에 중앙정부에서 협조할 사항등을 제시했다.

류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홍 부총리와의 면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홍 부총리가) 중앙정부도 앞으로 서민이 이용하는 시내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무슨 역할을 할 건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면담에서) 대중교통인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정부의 역할이 있어야한다고 전달했다"며 "부총리는 지금 시내버스 인허가 주무부처가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돼 있고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돈이 내려가기 때문에 지원 역할은 지방정부가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홍 부총리가 중앙정부의 역할도 고민해보겠다고 언급했다고 류 위원장은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가 면허권 등을 가지고 있는 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은 재정 원칙상(지방사무) 수용하기 어렵지만,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를 지원하기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 광역교통활성화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특히 M-버스 지원, 광역버스회차지․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안전 관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