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 커져..미중 무역협상 실물부문 직접 영향은 제한적
기재부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 커져..미중 무역협상 실물부문 직접 영향은 제한적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5.1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최근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달러/원 환율에 대해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다른 아시아 통화와 함께 원화도 변동성이 커진 상태"라고 말하고 미중 무역협상 결과로 인한 시장 영향에 대해 "지난 10일 이후 중국을 출발한 상품에 대해 관세가 인상되는 만큼 아직까지 실물부문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다른 주변국과 비교해서 (원화 환율 상승이) 과도한 수준은 아니었다"면서  외국인 자본 유출 우려와 관련해 "최근 대외불확실성으로 크게 보면 위험을 피하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면서도 "전반적으로 봤을때 외국인 자본 움직임은 크지 않고 연간으로 봤을 때 여전히 유입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한국산 자동차의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여부에 대해서는 한국이 미국의 주된 타깃은 아니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로 미중 무역갈등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했다"면서도 "지난 10일 이후 중국을 출발한 상품에 대해 관세가 인상되는 만큼 아직까지 실물부문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중국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계획 발표 이후 글로벌 증시 하락, 신흥국 통화 약세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다만 지난 10일부터는 양국이 협상 지속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미·중간 무역협상 전개상황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국내 금융시장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이 차관은 "4천억불 이상의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등 우리나라의 대외건전성이 양호하다"며 "금융시장의 안정화 기반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하반기로 갈수록 수출은 반도체 수요 회복 등에 힘입어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다수 기관이 전망하고 있다"면서도 "미중 통상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세계경제 둔화 및 글로벌 교역 위축 등으로 수출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또, 최근 중국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계획 발표 이후 글로벌 증시 하락, 신흥국 통화 약세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다만 지난 10일부터는 양국이 협상 지속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미·중간 무역협상 전개상황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국내 금융시장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이 차관은 "4천억불 이상의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등 우리나라의 대외건전성이 양호하다"며 "금융시장의 안정화 기반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하반기에 들어서면 수출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미중 통상갈등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정부도 모든 상황에 대비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하반기로 갈수록 수출은 반도체 수요 회복 등에 힘입어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다수 기관이 전망하고 있다"면서도 "미중 통상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세계경제 둔화 및 글로벌 교역 위축 등으로 수출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정부는 향후 미중 협상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국내금융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는 등 신속히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미국은 지난 10일 0시1분부터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으로 인상했다. 이에 대해 중국도 즉각적인 보복조치를 내놓겠다고 발표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