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표권 제도 개선으로 불편 해소될 듯
내년 상표권 제도 개선으로 불편 해소될 듯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10.30 0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는 상표권 갱신에 따른 불편과 등록료 부담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특허청은 내년 상표권 제도를 개선해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특허청에  따르면,  그동안 상표제도와 관련한 고객들의 요구가 등록된 상표권을 더 편리하게 갱신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과,  다른 하나로 등록된 상표권을 유지하기 위해 납부해야 하는 등록료 부담이 크다는 것이라며 제도개선의 의지를 나타냈다.

특허청이 구상하고 있는 제도개선책은  현행 상표법상 상표권의 존속기간을 갱신하려면, 별도로 존속기간갱신등록출원을 해야 하는데 앞으로는 이를 신청제도로 간소화해 기간 내에 상표 등록료를 납부하고 간단한 갱신등록신청서만 제출하면 존속기간이 연장될 수 있도록 했다.

상표등록료의 납부 부담도 대폭 줄어든다. 현행법령상 출원된 상표에 대해 심사관의 등록결정을 받을 경우 2개월 이내에 10년치 상표등록료를 일시에 납부해야 한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상표등록료를 2회로 분할해 납부할 수 있다.

고객이 특허청에 상표를 제출한 후, 취하 또는 포기하는 경우에 특허청으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는 수수료도 늘어난다. 현재는 상표등록출원 후 1개월 이내에 취하하거나 포기한 경우, 상표등록출원료만 반환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상표등록출원의 우선권주장 신청료’도 반환한다.

이와 같이 고객 등이 불편하게 느끼는 걸림돌을 제거하고 디딤돌을 놓기 위한 상표법 개정안은 최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를 통과했다. 조만간 법제사법위원회 및 본회의 심사를 거쳐 내년도에 시행할 예정이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