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생물다양성 전문지 'JAPB', ESCI 저널로 등재
아·태 생물다양성 전문지 'JAPB', ESCI 저널로 등재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9.05.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립중앙과학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한국사무국인 한국생물다양성정보기구에서 발간하는 '아·태 생물다양성 전문학술지'(JAPB·Journal of Asia-Pacific Biodiversity)가 'ESCI' 저널로 등재됐다고 7일 밝혔다.

한국연구재단에서 인정하는 국내 등재학술지는 현재 258종이며, 이 중 생물다양성분야 등재학술지는 6종이다. 그 중에서도 국가기관에서 발행하는 생물다양성 등재학술지로는 JAPB가 유일하다.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는 'Web of Science'에 등록된되어 있는 SCI(E), SSCI, A&HCI 등재저널과 별개로 2015년부터 추가된 새로운 등재저널 그룹이다. ESCI 등재학술지는 한국연구재단에서 SCI 등재저널과 동급 수준으로 인정돼 연구수준 평가와 연구재단 지원심사에서 연구력 평가의 중요 척도로 삼고 있다.

JAPB 학술지는 2008년 창간돼 2014년부터 온라인 전용 저널로 전환됐다. 이후로 세계적인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를 통해 출판됐다. 이번 ESCI 등재는 JAPB가 세계적인 수준의 학술지로 인정받을 기회가 열렸음을 의미한다는 게 국립중앙과학관의 설명이다. 이어 별도의 게재 및 열람 비용 없이 국내 연구자들이 편리하게 국내외에 공신력이 있는 우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임승철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연구단장은 "저널의 ESCI 등재는 수록 논문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는 만큼 앞으로 JAPB를 통해 세계 생물다양성 분야의 성장에 기여하는 수준높은 연구 결과들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