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경제]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 1월부터 9월말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 피해구제는 231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57.5%, 71.1% 증가했다.
사업자별로는 (주)팬택&큐리텔의 '스카이'가 121건(29.2%)으로 가장 많았고, LG전자(주) '싸이언' 119건(28.7%), 삼성전자(주) '애니콜' 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주) '모토로라' 49건(11.8%), (주)KT테크 '에버' 20건(4.8%) 등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으며, '품질보증기간내 수리비 청구'가 87건(21.0%), '반품시 환급금 불만' 38건(9.2%), '수리과정중 저장자료 손상' 9건(2.2%) 등으로 나타났다.
2009년 상반기 휴대폰 시장 점유율 3위 이내 사업자에 대해 시장점유율을 감안해 피해구제 접수 빈도를 산정했을 경우에도 (주)팬택&큐리텔‘스카이’가 가장 높고, LG전자(주) ‘싸이언’과 삼성전자(주) ‘애니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가 휴대폰에 대한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지향적으로 AS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소비자에게는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중요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도록"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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