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처리 앞두고, 국회 극한 긴장..나경원 "공수처 NO!' 홍영표 "자신들의 비리 부패 덮으려는 것"
패스트트랙 처리 앞두고, 국회 극한 긴장..나경원 "공수처 NO!' 홍영표 "자신들의 비리 부패 덮으려는 것"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4.2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전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전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을 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야당 자유한국당간 극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패스트트랙은 국회에서 발의된 안건의 신속처리를 위한 제도를 말하는 것으로 선거제 및 공수처 설치등 개혁법안의 지정을 앞두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 평화당등 여야 4당과 이를 반대하며 '육탄저지'에 나서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거센 충돌을 이어가며 대치중이다.

이에 여당과 자유한국당은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으며 한치의 양보 없는 대결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25일 "자유한국당의 국회선진화법 무시, 법도 국민도 안하무인, 자유한국당의 교만을 국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맹비난에 나섰다.

강 대변인은 "국회법에 따른 사개특위, 정개특위의 결과물인 공수처법, 형소법, 공직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여야 4당 협치의 결과물"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이 국회 대화와 타협의 과정을 거부하더니, 국회의 적법한 의사진행 절차에 따른 패스트트랙 진행을 막기 위해 바른미래당 사개특위 채이배 위원을 감금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도 모자라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회의장을 문 앞을 막아서고, 의안제출을 위한 국회 사무처 의사과 문을 지키며 무력행사에 들어가는 것은, 자유한국당의 명백한 법률 위반이며, 헌법유린"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유신, 독재,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지는 과거 헌법유린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인가!"라고 분개했다.

이해찬 대표는 더욱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저희 당은 비상사태라고 판단, 모든 의원님들과 당직자, 보좌진들이 일치단결해 적폐세력을 청산하고 선거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관련 법을 반드시 통과시켜 새로운 법질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오늘의 사태는 절대 우리가 물러설 수 없는 아주 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전날 동물국회가 재연된데 대해선 "국회 역사상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긴 하루였다"며 "국회에서 상상할 수 없는 폭력이 한국당에 의해 발생했는데 국회 사무처 사무실 점거는 1988년부터 의원 생활을 한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스스로를 적폐세력이라는 것을 드러냈다"며 "한국당은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국민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해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대한민국을 과거로 돌리려 했다"고 평했다.

또한 국회법 제165조와 166조를 낭독한 이 대표는 "사무처 사무실에는 (한국당) 국회의원과 보좌진이 대거 들어가서 밤새도록 점거했는데 사무처 직원과 심지어 기자도 감금했다"며 "이런 범법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반드시 의법처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우린 대한민국의 법치를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싸우고 있다. 불법과 싸우고 있다. 불법과 싸우고 있는 것을 뭐라고 할 수 없다."면서 "지금 이 정부가 민주당, 또 함께 하고 있는 2중대, 3중대가 하고 있는 짓을 보시라. 국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을, 하루에도 역사상 없었던 그런 일들을 2번, 3번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우리가 반드시 막아내겠다.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법치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강구하게 해나가겠다. 우리 그렇게 하자."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대한민국 국회 내에서 있는 모든 일은 한마디로 우리 헌정사상 치욕적인 일들만 발생하고 있다. 모든 것이 불법이다. 저희는 이 불법적인 사보임을 계속하는, 그리고 불법적인 이런 회의에 대해서 절대로 응할 수 없다. 저희는 이 모든 불법을 막아서 대한민국 헌법을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것"이라면서 "오늘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는 원천무효이기 때문에 저희는 이 원천무효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다. 이 사태에 대해서 정부여당은 법적, 역사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바로 청와대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임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공수처 설치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 경찰, 국회의원 다 자기 마음대로 수사하겠다는 이 공수처, 이게 선진 대한민국의 모습인가."라며 "우리는 헌법을 지킬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홍영표 더민주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은 김학의 사건 같은 게 재발하지 않도록 고위공직자 비리를 제대로 수사하자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불법적인 폭력까지 행사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이어 "한국당이 불법과 폭력으로 지켜내려는 것은 자신들의 비리와 부패를 은폐하고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선거제 개편을 통해 수십년간 누린 특권과 기득권을 잃을까 봐 두려워 방해하는 것"이라며 "그런 속내를 '헌법 수호, 독재 타도' 등 어이없는 선동으로 감추려 한다"고 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