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표단 금주 방미…"이란 원유 금지 결정 배경 등 확인차"
정부 대표단 금주 방미…"이란 원유 금지 결정 배경 등 확인차"
  • 오한준 기자
  • 승인 2019.04.2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 이란산 원유 제재의 한시적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미국의 결정 배경 등을 확인하기 위해 이번주 중에 대표단을 파견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윤강현 경제외교조정관과 관계부처 대표단이 이번주 중 워싱턴에 갈 계획이다. 가능한한 빨리 가려고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대표단은 "(미국 측의) 구체적 결정 배경과 구체적 입장을 파악하고 기타 기술적 협의를 위해서" 미국을 방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의 입장에 대해선 발표 2시간 전쯤에 워싱턴D.C에서 담당 국무부 특사로부터 전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전날 밤 미국의 발표가 나오자 "정부는 각급 차원에서 예외인정 연장을 위해 미측과 협의해왔다"며 "앞으로도 예외연장 시한(미국 시간 5월2일)까지 우리 입장 반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전날 밤 성명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5월 초 한시적 제재 예외(SREs)가 만료되면 이를 재발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해 11월 이란 핵합의(JCPOA)를 탈퇴하면서 대(對)이란 경제제재 조치의 일환으로 각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를 요구했다. 다만 한국·중국·인도·이탈리아·그리스·일본·대만·터키 등 8개국에 대해서는 6개월간의 한시적 예외를 인정했었다.

백악관 발표 이후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이란산 원유 수입 제재에서 그 어떠한 예외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재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