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혁신도시 건설 계획대로 추진"
국토부, "혁신도시 건설 계획대로 추진"
  • 배원숙 기자
  • 승인 2009.10.27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세종시 논란'과 맞물려 지연 가능성이 제기됐던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건설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26일 권도엽 제1차관 주재로 관계 시·도 부지사 회의를 열어 혁신도시 정상추진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했다.

국토부는 이전 대상인 157개 공공기관 중 75%인 117개 기관의 이전계획을 최종 승인완료했고, 나머지 40개 기관도 공공기관 통폐합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올해 말까지 이전계획 승인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통안전공단 등 11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계획을 추가로 승인했다.

정부는 이전기관과 비이전기관간 통합의 경우 원칙적으로 이전기관이 당초 이전하기로 계획했던 지역으로 통합기관의 핵심기능이 이전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장학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3개 기관이 이에 해당된다.

또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통합으로 출범한 한국토지공사(LH) 등과 같이 이전기관과 이전기관간 통합의 경우 혁신도시의 기능제고와 지역간 형평성을 고려하되,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이전지역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4개 기관이 대상이다.

국토해양부는 또 최근 지방에서 요구하고 있는 이전기관의 청사설계 및 부지매입에 대해서도 혁신도시 추진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이전기관이 조속히 착수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대구 이전이 확정된 가스공사, 광주·전남으로 내려가는 한국전력, 경북으로 이전하는 한국도로공사 등 혁신도시별 주요 이전기관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청사설계와 부지매입에 착수토록 적극 독려키로 했다.

한편, 이용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예산집행에 대해 "혁신 도시와 관련해 예산을 당초 계획대로 다 반영하고 있으며 진입도로와 청사 이전과 관련해서는 전체적으로 5조4000억원이 필요해 내년에 1조1469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