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지엠이 책임져라"…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촉구
"글로벌 지엠이 책임져라"…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촉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4.1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GM(지엠)이 한국지엠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책임져라.”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함께살자대책위'는 19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초 글로벌 지엠이 불법파견에 책임있는 자세를 가졌다면 현재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정부에 철수카드를 꺼내들고 8100억원의 혈세를 지원받더니 불법파견 시정 대신 과태료 77억원을 내며 법적 처벌을 회피했다”며 “창원공장에 신규투자를 하겠다고 하면서도 현장에서는 1교대 전환을 추진하는 등 노동자에게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원시와 도청,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의 신규투자에 박수치며 100억원의 혈세를 지원하겠다고 추진 중이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 등은 해고자 복직 문제로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에서 농성을 벌인 바 있다. 당시 창원지청과 한국지엠 창원공장 8개 하청업체가 해고자 63명에 대한 채용을 우선적으로 노력한다고 합의한 후 농성은 종료됐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 해고됐다가 다시 채용된 인원은 12명뿐이다. 문제는 이들 12명을 포함해 신규 채용인력이 50여명이나 된다는 점이다.

또 하청업체에서는 14명만 채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용노동부에 통보했다.

이들은 “합의 이후 공장에 입사한 하청업체 인원이 50명이 넘는다는 것은 채용 여력이 있었다는 것을 방증한다”면서 “14명 채용이라는 입장은 출입금지 가처분, 불법파견 고소고발 등으로 글로벌 지엠의 눈밖에 난 인원을 제외한 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지엠 해고자 복직문제는 단지 일자리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숫자놀음이 아니라 노동자와 맺은 약속이행이고, 불법파견 한국지엠을 처벌해야 하는 고용노동부를 향한 노동자의 양보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