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끄고 우편물 배송하는 '드론'…공공조달로 '날개' 단다
산불 끄고 우편물 배송하는 '드론'…공공조달로 '날개' 단다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9.04.1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하나로 꼽은 드론 분야의 연구개발 성과물을 공공조달로 연결해 제도 개선과 관련 산업 성장까지 연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조달청과 함께 오는 19일부터 5월21일까지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소프트웨어(SW) 플랫폼 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기관에서 제기한 수요를 기반으로 무인이동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고, 개발에 성공한 무인이동체에 대해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신청자격과 심사특례를 부여하는 등 공공조달과 연계한다. 7개 과제 지원에 올해 52억원을 비롯해 2023년까지 총 418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임무용 무인이동체의 성능 시험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시스템 개발 및 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기업과 공공기관 등에 보급한다. 또 하천 조사·감시와 철도 시설물 점검, 야간 시간대 산불 대응, 항만의 안전사고 예방, 우편물 배송 등 공공임무용 드론을 개발한다.

관계부처는 오는 26일 안양시 관양동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무인이동체 관련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산업계에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동시에 공공기관에 활용돼 얻은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무인이동체 관련 국내 기업들의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